말하기가 능력이다 - 사람을 움직이는 설득의 힘
김영래.백경운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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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든 어른이든 사업을 하든 영업을 하든간에 요즈음 같은 사회에서는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최대의 결과를 만들어내는것이 큰 자원이 되고 있다.

그래서 스피치학원이나 의사표현과 관련된 자기계발 도서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나 또한 취업면접을 준비함에 있어서 말을 어떻게하면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곤 한다.

수많은 대중 앞에 나서서 말을 하기 어려워하는 성격에 더더욱 말을 잘하는 방법이 다른사람보다 더 절실했다.

처음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이 없듯이 언제나 노력과 수많은 시도만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것은 상대를 배려하는 태도와 경청이다.

내 주위에 정말 청산유수처럼 말을 잘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그들에게 물어보면 공통적으로 처음부터 말을 잘하는 편은 아니었다고 한다. 성장하게 된 어떤 계기가 있었거나 개인적인 노력으로 현 상태를 만들어놓은 부분이 많았다. 

역시 아무리 말을 잘하는 달변가여도 처음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 노력과 수많은 시도끝에 달변가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나에게 희망과 기대를 갖게 했다.

사업을 목표로 하다보니 사람들을 자주 만나고 영업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고 다른사람들을 설득해야하는 일이 잦았다. 책에서 말하는 순발력과 배려심에 앞서 가장 먼저 말하기전에 설득해야할 대상이 '자기자신'이라는 말이 너무나 가슴에 와 닿았다.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자신이 가장 공감해야하고 자신의 언어로 자신을 설득할 수 있어야 비로소 타인을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이 진리인것이다.

예를 들어 기억에 남는 대화를 하려면 먼저 상대방이 받아들이기 쉬운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전하고자 하는 내용 전체를 목표로 삼기보다 여행지의 경우에 특이한 먹거리나 사람들의 특이한 인사법 등으로 한정하여 얘기를 한다면 듣는 상대방의 머릿속에 매우 쉽고 간단히 굵은 포인트로 남겨져 있을 것이다. 상대방의 머릿속에 새겨진 포인트 기억을 기준으로 나머지 이야기를 전달할 경우에 전달하는 사람도 전달받는 사람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주고 받을수 있다는것이 무릎을 탁치게 만들었다.

 이야기의 재료를 삼고자할때 감동과 인간적인 특성이 강한 사례를 찾는것과 개인화할 것,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 회화를 넣어 극적인 효과를 올릴 것, 시각화할 것, 이름과 인칭대명사를 넣기 등등 어떻게 보면 고급스킬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하고 있다.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상대방에게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수있는지 나침반이 되어줄 도서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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