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가 만만해지는 하루 10분 메모 글쓰기
이윤영 지음 / 가나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만한 하루10분 메모 글쓰기의 위력을 아시는가?

 


읽게 된 동기

책 제목부터 읽고 싶은 욕구가 샘솟았다.

글쓰기는 어렵고, 하루 10? 메모글쓰기?

메모는 글쓰기보다는 어렵지 않으니 좀 만만하군!’ 생각했다

하루 10분 메모글쓰기로 어떻게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20년 차 방송작가이자 글쓰기 전문 강사이다.

글쓰기의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책을 집필했다.

그리고 저자의 블로그에서 

작가와 함께하는 메모학교15도 진행중이다.

직접 메모학교를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들, 저자가 정해주는 미션들은

우리들의 글쓰기 근육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가가 알려주는 30일 미션을 잘 활용해보자.

책 안에는 1일차 미션에 대한 설명과 함께, 미션지와 참가자들의 예시를

적어놨다. 우리도 그걸 보며 참고하면서 미션을 해나가면 된다.

하루10분이면 된다!


 


1%의 글쓰기에 이어 글쓰기가 만만해지는 하루10분 메모글쓰기라니?!

사실 특별부록이 매우 매우 매우 탐이 났다.

<글 근육을 키우는 30일 미션 노트>

한정수량이라니 .받지 못해 슬프다.

그래도 일단 책 속에는 30일 미션지와 예시,

그리고 내가 적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었다.

그러니 특별부록 받지 못했다고...슬퍼 말고 책에다 기록해보자.

 

책을 읽고 느낀 점

가볍게 술 술 잘 읽혀지는 책이다.

하루10분 메모글쓰기야말로 글 잘 쓰는 비법이다.

이 책은 글쓰기를 꾸준히 할 수 있는 비결을 알려준다.

글은 잘 쓰고 싶은데 무엇을 써야할지, 어떻게 써야할지 방황하는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된다.

글쓰기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시켜준다.

저자의 하루 10분 메모를 클리어 해나가면

글쓰기의 두려움도 없어지고

하루10메모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겠다.

직접 메모학교 15기를 신청하는 것도 또 하나의 팁이자 유용한 방법이다.

 

▶▶책 소개

 


저자는 글쓰기를 통해서 나를 알아간다고 했다.

내가 무엇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지 나를 인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떤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내가 나를 모른다고, 나를 알아가는 것이 어렵다고.

그래서 질문이 필요하다고...

그 질문을 저자가 해준다. 난 그저 답을 하면 된다. (굿)

 

 

하루 10분 메모한 것들을 어떻게 글로 만들 수 있을까?

4장에서는 메모를 한 편이 글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메모를 모았더니 글이 되다니!

나도 나만의 주제를 가지고 글로 적어보고 싶다.

그렇게 된다면 첫 문장과 제목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밖에 없다.

어떤 제목을 달까? 첫 문장은 어떻게 시작해볼까?

저자는 완성된 글에서

첫 문장으로 쓸 만한 문장을 한두 개를 뽑으라고 한다.

첫 문장은 가장 강렬하게 나의 주제를 피력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다시 말해 나의 의도와 주제를 가장 잘 전달할 문장을 꼽으라는 것이다.

그리고 제목을 잘 붙이는 요령에 대해서는

1) 내용의 일부를 살짝 공개하기

2) 아예 처음부터 모든 것을 공개하기

2가지 스킬을 알려주셨다. ㅎㅎ

첫 문장과 글의 제목은 가장 마지막에 쓰는 문장이다.”

라며 글을 맺는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

글이 되는 메모는 일기가 아니라는 점이다. 혹은 단순기록도 NO!

내 생각과 느낌을 쓰되 다양한 매체와 책을 활용해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바로 글이 되는 메모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글이 되는 메모를 하려면 이 책을 봐야하고 30일 미션을

수행해나가면 된다 ^^

 

독서 메모를 활용한 서평과 독후감 쓰기

라는 챕터에서 느낀게 많았다.

서평을 쓰기 위해선, 독서를 하면서 반드시 메모를 해야 함을 알았다.

보통 읽느라 바쁘긴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난 후 조금씩 메모를 해간다(ㅋㅋㅋ)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도 깨달았다.

그래서 생각해봤다.

나는 독후감을 쓰고 있는 걸까? 서평을 쓰고 있는 걸까?

독후감은 다분히 주관적으로 쓰는 글

서평은 책에 대한 평을 하는데, 객관적인 근거가 필요로 한다.

 


저자가 알려준대로 서평 글쓰기1, 2, 3단계를 거쳐서

독자들에게 유용한 서평을 써보고 싶다.

 

-네이버카페 문화충전200% 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리뷰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