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으로 혁신하라 - BASIC INNOVATION
이태철 지음 / 경향BP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위기를 만나면 변화를 생각한다(P.4)

당신은 인생에서 위기를 맞이 해본 적이 있는가?

위기로 인해 변화를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그러면 변화하는 일에 마냥 즐거운 사람이 있을까?

 

우리 뇌는 익숙한 것을 좋아한다.

그러니 상대적으로 변화를 거부한다. 싫어한다.

그런데 이 책은 우리들이 변화하는 일은 생존에 관한 일이라 말한다.

변화할래, 안할래의 선택의 문제가 아니란 말이다.

왜일까?

세상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니 그런 세상에 속해 있는 내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도태 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변화하겠어라고 해서 변화하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기본이 제대로 되어있어야 변화하고 혁신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기본으로 혁신하라 인가보다.

 


혁신, 변화하기 위해선 기본이 되어있야함을 알려주는 책이다.

성장하는 일 또는 퇴보하는 일은 기본에 달려있다고 한다.

다른말로는 기본을 못하면 정체되거나 퇴보한다.

그리고 저자는 말한다.

기본이 제대로 되어 있으면,

외부 환경에 맞게 변화하는 것은 유기체의 본성이다

그러면 당신은 기본이 되어있는가?

편법과 회피는 더 큰 위험만 가져올 뿐이다.

기본을 하자! 기본으로 돌아가자!

 



이 책은 7가지 챕터로

각 각 소주제에 달려있는 예시와

사진&시 한편을 우리들에게 소개시켜준다.

그리고 소주제 시작마다 아주 귀감이 되는 명언을 하나씩 심어두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CEO인 사람, CEO될 사람, 자영업자, 기본이 무엇인지 알고 싶은 사람, 기본이 되고 싶은 사람들 등

모두가 읽어도 되는 그런 책이다.

다방면에서의 기본을 알려주는 책이라 그런가 좋았다.

계획의 중요성, 실행력에 대해, 마인드, 말투, 인간관계, 사장공부 등

여러방면에서 기본을 알려주니 한 권으로 매우 쏠쏠하다.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을 소개해볼까한다.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란다. 채워지는 것이라고

하루를 그저 보내는 게 아니고 내가 가진 무엇으로

채워가는 것이라고 말한 존 러스킨!

그의 말에 감탄을 숨길 수 없었다.

나는 오늘 무엇으로 하루를 채워가야할까?

 

이어지는 하루를 투자하는 삶이라는 시

당신은 하루를 소비하는가? 투자하는가?

나는 하루를 투자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리고 종업원 먼저, 고객은 다음

이라는 경영이념을 가진 웨그먼스 마트 이야기

2017<포천>지가 선정한 미국에서 취업하고 싶은 회사 2

그 이유는 직원에 대한 대우와 복지가 매우 좋다는 점,

그리고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마트라는 사실.

손님이 왕이라는 표현이 있다.

그에 반해 웨그먼스 마트는 종업원이 왕인 것 같다.

자신의 회사에 불만족한 종업원(사원)이 과연 좋은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CEO가 가지고 배워야할 마인드 같다.

종업원 먼저, 고객은 다음!

 

사장의 역할은 무엇일까?

저자는 강조한다. 절대적으로 사람 관리를 잘해야 하는 것이라고

이를 위해 사람 관리를 잘하는 시스템을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적재적소에 올바른 사람을 배치하는 등의 사람 관리말이다.

그리고 100% 잘하는 직원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사장은 직원들을 다독이며 일을 해야 한다.

사장 스스로 잘하고 있는지 되돌아보아야한다.

사장 스스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는 저자의 말에 매우 공감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아는 것만큼 문제가 보이기 때문에

문제를 알지 못하면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발전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성공하는 법은

PDCA.

기본 중에 기본


 

많은 사람들이 비전과 목표를 세우지 않는 이유,

그냥 사는 이유

그 효능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 한다.

그리고 자신을 믿지 못해서 쉽사리 포기해버린다고...

그에 따른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는데, 참으로 감동적이였다.

정말 내가 간절하게 원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

비전과 목표를 지닌 사람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하게 되어

삶의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다.

 

함께 기본으로 혁신해보길 바란다.

 

 

-리앤프리 책카페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