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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겉으론 웃고 있지만요 - 같은 장소 다른 생각, 평온한 나의 오피스 멘탈을 위하여
함규정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2월
평점 :

▶읽게 된 동기
① 감정에 대해 궁금하니깐, 자기계발 겸!
② 회사생활에서 어떻게 감정을 컨트롤하고 표현해야하는지 알고 싶어서
③ 사람은 감정의 동물인데, 어떻게 소통을 잘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서
④ 속 터지기 전에 속 터 놓고 이야기 해보고 싶어서 ㅋㅋ
▶책을 읽고 난 후 느낀점 - 사람에게 정말 필요한 책!
① 이 책을 읽기를 잘했다! 좋은 선택이였다!
② 회사생활에서 어떻게 상사나 동료나 감정을 표현해야 할지 팁을 얻었다
③ 회사 뿐 아니라 그냥 내 인생에 있어서 한번은 읽고 써먹어봐야할 책!
④ 감정은 나와 떼어 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상대방의 감정을 잘 읽고 나의 감정도 잘 읽고 능숙하게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겠다!

▶내가 느낀 책의 줄거리
① 1장 - 지금 우리가 머물고 있는 회사에는 3가지 세대가 존재 한다.
② 2장 - 표정으로 읽는, 마음 읽기의 기술을 알려준다.
③ 3장 - 회사에서 상사의 분노에, 동료의 감정 기복에 등 어떻게 대처하는가!
④ 4장 - 나의 감정을 어떻게 드러낼 것인가?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팁 가득!
▶인상깊었던 구절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표현할까? 직장에서 혹은 어디서든!
그냥 무조건 화를 낸다? NO!
화가났을때
"이 상황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좀 불편합니다."
본인이 억울하면?뭐라고 말할까? 저 억울합니다!!! NO!
"제가 처리한 일이 아니라서 지금 약간 당황스럽습니다."
업무가 많은데 추가업무를 더 받았다면?
"현재 업무가 많아서 이 일까지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P. 39
사실 회사에서 이런 일들을 겪는다.
내 성격은 뭔가 마음에 담아두고 할 말을 잘 못하는 스타일이여서
늘 고민했다.
내가 화가 났다, 억울하다 등 이런 부분을 표현하기란 쉽지가 않다.
근데 이 책을 읽고 굉장히 유용한 팁을 얻어간다!
꼭 내 생활에 적용해보련다!
소통을 잘하고 싶다면?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마음(감정)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HOW TO?상대방의 표정과 제스쳐를 통해서!
상대방의 감정을 알면 향후 어떤 결정을 내릴지 행동할지 예측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감정대처방법
① 상사의 분노에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시는가?
불이 나면? 어떻게 하지? 불부터 끈다!
똑같다.
상사의 분노에 부채질 하지 말고
가장 좋은 대응의 시작 "죄송합니다"
+걸맞는 자세와 태도
몸을 낮출 땐 낮추고, 세울 땐 세우는 것이 현명한 감정처세술이다.
② 누군가 회사에서 나를 싫어하는 것 같다. 느껴진다.
그러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특히 어떤 상사가 나를 싫어하는 것 같다. 표정이며 제스처며... 난 어찌 이 상황을 풀어야 하는가!!!!!!!
싫은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이유 없는 게 없다!!!
이럴때 면담(대화)을 요청 해본다.
면담의 목적은
업무스타일을 좀 더 가다듬고 일을 잘하기 위해 상사의 생각을 분명히 아는 것
"일을 더 잘하고 싶다. 상사가 개선점을 말씀해주시면 노력하겠다."
라고 한다면 평소 나의 불만이나 못마땅했던 점들을 상사가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게 된다.
③ 후배에게 쓴소리를 해야 할때- 안할 수 없지...
해야할 때 어떻게? 누구에게든 쓴소리 해야 할때!
어떻게 해줘야할까?
중요한 건 쓴소리는 나쁜 말이 아니다!
쓴소리 할때 전략이 있다.(책을 통해 꼭 확인해보시길)
이 부분은 회사뿐만이 아니라 가족안에서도
어디서든 적용될 수 있는 아주 매우 유용한 부분이다! 꼭 알아두길 바란다.
정말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다.
이 책을 통해 챙겨야 할 팁들이 대처법이 너무 좋다!
적절한 예시와
대처방법
왜 그런지 까지 설명해주니깐
이해가 잘된다!
우리는 감정과 뗄 수 없다.
감정에 대해 대처를 잘하고 내 감정을 보호해나가자!
이 책을 통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