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몰타의 매'의 작가 대실 해밋의 작품집이 나왔다. 대실 해밋은 하드보일드 추리소설의 효시이자 미스터리 문학 최초로 문학성을 추구한 중간문학의 신기원이기도 하다. 하드보일드란 '비정, 냉혹'이란 뜻의 문학적 개념으로서 작가의 감성적, 도덕적 판단을 전면적으로 거부한 자연주의적 사실 묘사를 가리키는 말이다.

보잘것없는 한 늙은 어부의 평범한 고기잡이 행위를 운명에 맞서는 인간 영혼의 위대한 투쟁으로 승화시킨 헤밍웨이의 문학적 필살기가 바로 하드보일드이다. 섣부른 감정의 개입 없이 다큐처럼 간결하고 묵직하게 그려낸 한 노인의 조용한 투쟁이 역설적으로 그 어떤 흥분된 절규로도 전달할 수 없는 무게를 지닌 인간 영혼의 참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세상에 다시 없는 아름답고 순수한 사랑의 이야기인 황순원의 '소나기'를 다시 한 번 읽어보라. 놀랍게도 거기에는 그 어떤 미묘한 내면의 떨림도 고조된 감정의 토로도 없다. "소년은 그 자리에 앉았다. 그리고 건너편의 소녀를 쳐다보았다."처럼 단지 아주 짧고 건조한 행동과 사건의 묘사만이 있을 뿐이다. 그리고 작가가 말하지 않은 모든 영혼의 울림과 감정의 떨림은 독자의 내면에서부터 독자 스스로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다. 즉 작품의 절반은 독자가 쓰게 되는 것이다. '소나기'가 주는 무한한 감동의 요체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가장 비극적인 사건의 현장과 참을 수 없는 인간의 탐욕과 나약을 지극히 건조한 카메라의 눈으로 묘사한 하드보일드 추리소설이 빛나는 문학적 성취를 달성한 이유 역시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작가에 의해 말해지지 않은 불안하고 흔들리는 인간의 내면은 독자 스스로에 의해 그려지게 된다. 이것은 루팡이나 홈즈가 보여주는 현란한 요설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다. 독자는 이제 작가나 탐정의 가르침에 의해 깨달음을 얻게 되는 초등학생과도 같은 수동적 존재에서 벗어나, 스스로 작품의 완성에 참여하고 스스로 인간의 실존적 내면을 읽어내는 성숙한 어른과 같은 능동적 존재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해밋의 작품들은 미국 역사상 가장 드라라틱한 시대였던 금주법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생각만 해도 흥분되지 않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