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당신의 추천 도서는?

이제 장르문학은 깊이를 추구할 수밖에 없다. 이제 독자들은 살인범이 누구인지 벌써 다 알고 있다. 어거지 반전은 차라리 비극이다. 낯익은 게임의 규칙으로 손쉽게 긴장과 흥미의 동조화를 유발하면서도, 깊이와 울림까지 겸비한 새로운 장르소설은, 그래서 반갑고도 감동적이다. 엔더의 게임은 장르문학의 최고 권위인 휴고상(독자 선정)과 네뷸러상(전문가 선정)에 빛나는, 기본적인 영양가가 보증된 SF 성장소설이다. 성장이란 무엇인가. 자신이 살아갈 현실의 추악함과 그 현실에서 살아갈 자신의 왜소함을 깨닫는 것이다. 쉽게 말해 꿈은 깨어지고 사랑은 배신당하고 세상은 잔인하고 자신은 보잘것없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성장이란 가혹한 것이며 하여 성장의 결과는 많은 경우 절망과 도피, 또는 증오와 타락과 같은 퇴행으로 이어진다. 물론 인간에게는, 이러한 퇴행으로 빠지지 않고 그 추악한 세상과 그 보잘것없는 자신에게, 자기만의 가치를 부여해야 하는 2차 성장의 의무가 주어져 있다. 이것이 바로 그 많은 성장소설이 씌어져야 했던 이유인 것이다.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풍요롭고 자유롭다는 점에서 역설적으로 기성세대보다 훨씬 불행하다. 고통스런 어린 시절의 경험도 없고 타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전이시키는 능력도 부족하다. 한마디로 무균상태의 판타지 세계에서 백신 한 번 맞아본 적이 살아왔다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돌연 피투성이의 현실에 내동댕이쳐질 때, 그것은 파국일 뿐 2차 성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희박하다. 이 작품은 두 가지 측면에서 오늘날의 성장소설이 나아가야 할 가능성 하나를 보여주고 있다. 하나는 SF 형식의 성장이야기라는 것. '아버지 때는..' 따위의 고려적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판타지 속에서 자란 요정들에게는 판타지 형식의 성장이야기가 오히려 실감으로 다가올 것이다. 또 하나는 천재의 성장이야기라는 것. 천재는 좀처럼 성장하지 못한다. 성장의 중요요소인 '자신의 보잘것없음'에 해당사항 없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고귀한 인간으로 간주하는 철완의 자아들에게, 참으로 적절한 형식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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