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땐 돈 공부
조성준 지음 / 경영정신(작가정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래의 나였으면 절대 기웃거리지 않는 장르 중 하나인데, 어렵진 않을런지 불안해하며 책을 펼쳤다.

결론은, 단 몇 시간만에 완독했다.
불가피하게 설명하여야 하는 용어들도 나오지만 전혀 어렵지 않게 이유식처럼 떠먹여준다.

저자의 다른 책으로 #예술가의일 을 먼저 접했었는데, 그 때도 쉽고 시원시원한 설명으로 시간 가는줄 모르고 재밌게 읽었었다.
이 책 역시 경제 '입문서'로는 더할 나위 없이 완벽했다.

주식, 부동산부터 블로그, 리셀테크(리셀+재테크)까지 다양한 시장과 이슈를 들려주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

거기에 투자자들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도 함께 곁들여 놓으니 이야기가 더욱 입체적으로 다가왔다.

책을 읽기 전과 후의 확실히 달라진 점 하나는,
'더 열심히 살고 싶어진다.'란 생각이 자리잡은 것이다.
투자에 대한 흥미가 생기니 설레기까지 한다.

어려운 책 알러지가 있는 나를 재밌게 한 책이니, 믿고 보셔도 좋을 것 같다.

🏷119p.
물론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돈이 부족하면 돈이 인생의 전부가 돼버리고 만다.
자본의 속성을 빨리 깨달아야만 '돈이 인생의 전부'가 되는 함정을 피할 수 있다.

🏷138p.
아파트, 주식, 비트코인, 금, 은 모두 가치 저장 장치다.
이 자산들은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열심히 일하고, 그 결과 장기적으로 가치가 상승한다.
현금은 어떤가.
현금은 그 자체로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
조금 과감한 비유를 들자면,
예금 통장에서 빈둥거리는 현금을 멱살 잡고 통장 밖으로 끌어내 일터로 내보내야 한다.
.
주식을 살 때마다 나는 내 현금을 전 세계 최고의 일터로 취업시킨다는 생각을 한다.
.
"어차피 현금만 들고 있으면 100% 손실입니다. 뭐라도 해야죠."

💰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할 것이다."_워런 버핏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선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집을 선택할 때는 몇 달을 투자해 공부하지만, 주식 선정은 몇 분만에 끝내기 때문이다."_피터 린치

"현명한 투자자는 비관주의자에게서 주식을 사서 낙관주의자에게 판다."_벤저민 그레이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