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았다, 내 편 - 좋은 사람들 틈에서 언제나 행복하게
지수 지음 / 유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인간관계가 힘든 모든 이들을 위한 김토끼 씨의 그림 에세이!
인스타 툰처럼 구성되어 있어서 더욱 재밌게 볼 수 있다.

📖
1. 안친한 사람들과 있으면 유달리 뚝딱거리는 사람
2. 남이 날 좋아할지 싫어할지 너무나 신경쓰이는 사람
3. 외톨이로 보일까봐 무리해서 참고 있는 사람
4.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에 쉽게 상처 받는 사람
5. 정작 나 자신에 대해선 모르는 사람

토끼 역시 인간관계가 여전히 어렵고 힘들다.
하지만 쥐 선생님의 조언을 받아 얕은 관계에 신경 쓰느라 더는 피폐해지지 않고, 평생 갈 좁고 깊은 '내 사람'에게 집중하면서 점차 안정을 찾는다.

🐰
"둘도 없이 아끼던 사람들도 쓸쓸함만 남긴 채 떠나가기도 하고
어떤 얼굴은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괴로워요.
성공 경험보다는 오답노트만 늘어가고 인간관계는 날이 갈수록 어려워져요."

"가끔은 아무도 모르게 증발해버리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그래도 혼자 있는 것보단 차라리 나았어요.
그래서 어쩔 수가 없었어요.
계속 버티는 수밖에."

🐭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만 채워지는 마음의 방도 있어요.
하지만 각자에게 필요한 '사회'가 모두 같은 크기는 아니랍니다.
내가 감당하기 좋은 '사회'의 크기가 작으면 작은 대로, 크면 큰 대로 예쁘고 풍요롭게 꾸리면 된답니다.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인간관계만 허용하세요."

"건강한 관계는 내가 나를 더 좋아하게 만들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