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
렌조 미키히코 지음, 양윤옥 옮김 / 모모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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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적 재미와 문학적 예술성을 다 잡은 천재 작가의 미스터리 걸작.

"이런 작가가 있는데 어떻게 미스터리를 쓸 수 있겠는가."_다나카 요시키(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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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막히게 푹푹 찌던 한여름의 어느 날, 한 가정집 앞마당에서 네 살 여아의 사체가 발견된다.
아이가 죽어갈 동안 다른 가족들은 뭘 하고 있었나.

일곱 명의 진술, 일곱 개의 살해동기, 그리고 일곱 개의 비밀.

👤유일하게 집 안에서 아이와 함께 있었던 치매노인.
👤조카였던 여아를 치매노인과 단둘이 집에 두고 딸과 외출한 이모.
👤자신보다 예쁘고 영리한 사촌동생을 시기한 언니.
👤아이를 언니 집에 매번 맡기고 젊은 남자와 호텔에서 불륜을 즐기던 엄마.
👤아내의 불륜을 눈치채고 저 아이도 내 딸이 아니라고 확신한 아빠.
👤여아의 사망추정시각에 몰래 집에 들렀다 황급히 달아난 이모부.
👤엄마의 불륜 상대이자 꼭두각시인 대학생.

"나는 그 아이의 엄마이기 때문에 죽이려고 했던 것도 나였고 구해주려고 했던 것도 나였다."

"어서 경찰서에 가서 그 아이를 죽인 건 자기라고 실토를 하면 일이 간단히 해결될 게 아니냐."

"경찰서에 가서 모두 다 말하기 전에 처형에게 먼저 고백하고 싶었어요. 그날 내가 나오코를 죽였다는 것을."

"사토코 씨는 당신이 진짜 범인을 감춰주려고 자수했다고 생각하고 있던데요."

태어날 때부터 이미 사년 뒤 죽음이 예견돼 있었던 아이.
모두의 추악한 비밀과 욕망으로 태어난 아이.
자랄수록 모두의 눈엣가시였던 아이.

여아의 죽음을 파헤칠수록 평범해보이기만 했던 이 가정의 어두운 심연이 드러난다.


마지막 장까지도 범인을 알 수 없게끔 치밀한 심리묘사가 압권이었다.
모두가 죽이고 싶어했던 아이였기에 더더욱 마음을 놓을 수 없었다.

그렇게 다다른 반전은.
<소문>에선 뒤통수 맞는 기분이었다면 <백광>의 반전은 너무나 묵직한 슬픔이 뒤따라왔다.
직접 확인해보시기를 추천한다.

+어두운 내용과는 별개로 저자의 아름다운 문체가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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