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정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팬덤과 극단의 시대에 꼭 필요한 정치 교양
이철희 지음 / 한겨레출판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정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니포터로 활동하면서 가장 흥미로운 책이라 생각하여 바로 신청한 좋은 정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목부터 눈길이 갔는데 책 첫 장을 펼치자마자, 재밌는 문장들이 가득했다. ‘좋은 정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는 우리나라 정치의 양극화 현상이 왜 극단적으로 벌어지게 되었는지, 정치의 팬덤화, 2030 남성들의 반페미니즘 정서 등 여러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서 왜 지난 정권이 실패했는지 모든 방면에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없는 사이다를 마시는 기분이 들었다. 누군가의 말에 논리적으로 근거를 대며 조목조목 반박하는 듯한 글을 읽으며,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누군가 대신 해준 느낌이었기 때문이다. 계엄이 왜 위법인지 그 사유를 말하고, 전 정권이 오마주하고 싶었던 대상을 언급하면서 비판하는데, 정치 교양서가 이렇게 재밌었나 싶었다.

 

단순히 보수를 비판하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진보가 대선에서 실패한 이유, 보수와 진보의 역사 등 다양한 면에서 우리나라 정치를 설명하고 있어 큰 흐름을 알기에 좋은 교양서이다. 다만, 작년 대선에서 4번의 득표율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적나라하게 적었는데, 이 부분은 좀 에둘러서 글을 쓴 느낌이랄까. 그렇지만 어디 하나에 치우치지 않으려 노력하면서 글을 쓴 게 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정치의 역사를 큰 흐름으로 알고 싶으신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