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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계급재생산 - 반학교문화, 일상, 저항
폴 윌리스 지음, 김찬호 외 옮김 / 이매진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학교와 계급의 재생산이라는 책에서 젠더, 계급, 인종에 대한 여러가지의 개념을 생각하면서 구입을 하였으나 이 책은 저자가 문제아를 개인 면담한 상담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 책을 구입한 것은 학교는 왜 만들어졌는가 이것이 궁금해서이다. 학교는 청소년들을 훈련된 노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산업화 시기에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들은 훈련받은 노동자가 되기 위해 농경사회에서 하던 노동을 공식적으로 유예받고 학교에서 노동자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는다. 그러한 저자 스스로의 학교에 대한 개념정의도 없이 밑도 끝도 없이 학교 안에서의 반학교 문화에 대해서 진입한다. 학교와 청소년의 노동에 대한 좋은 기본서는 아닌거같아서 덮어버렸다. 왜 이들이 반학교 문화를 가지게 되었나? 훈련받은 노동자가 되기 위해 학교에서 생활하고, 이들에게 아동때부터 주어졌던 노동에서 유예되지만 왜 이들은 학교에서 훈련받기를 거부하는가? 그리고 학교에서 벗어나 바로 노동에 진입하는 것은 무엇때문인가 알수가 없는 책이다. 다 읽지는 않았지만 일단 싸나이 타령에 책을 덮어버렸다. 특히나 여자청소년의 경우, 훈련된 노동자가 되기보다는 가부장제 사회에서는 가정에서 어머니의 역할을 물려받기를 강요받게 되며 남자청소년과 다른 출발점에 있지 않을까? 번역이 잘못된건지 한쪽에 치우쳐있다는 느낌이 들고, 어떤 주장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만 있고 근거는 추상적이다. 도서관에서 잠깐 흘려보는건 모르겠으나 소장가치는 없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