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머문자리
임려원 지음 / 프로방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이 유난히 많은 사람들 중에 불안이 높아서인 경우가 있다. 뭔가 더 설명해야 할 것 같고, 더 말을 해야 자신을 잘 전달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불필요한 언어들로 본질을 흐리는 경우이다. 하지만 상대방은 주제의 흐름을 잡을 수 없고 초점을 잃게 되어 오히려 귀를 닫게 된다.

왜 내 이야기가 여기에 자세히도 이책에 쓰여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내 이야기를 한적도 없는데 이렇게나 정확하게 표현한것인지. 나와 같은 사람들이 있어서라고 위로를 받아야하는건지, 내 속을 들킨것 같아 부끄러워해야 하는것인지 복잡한 마음이지만 분명한건 내 생각이 명확히 정리되어있다는 것이다.

나, 불안이 높아서 말이 유난히 많았구나. 그리고 상대방이 오히려 주제의 흐름을 놓치게 만들었구나...
나도 모르게 나를 보호하려 하는 방어기제가 나타나고 나의 약점을 감추기 위해 말을 많이 했구나. 싶어서 한편으로는 내가 안쓰럽기도하다.

"타인의 반응까지 책임질 필요는 없어요"라는 제목으로 위로를 얻었다.

나의 표현이 상대방을 어떻게 생각하게 만들지 미리 예상하고 고민하느라 더 말이 많아지고 더 많이 설명하게 된 지금의 내모습까지도 사랑해지고 보듬어줘야겠다. 나는 그저 나를 보호하고 아껴줄 의무가 있다.

내 마음을 그대로 표현하고 이 이후엔 상대방의 반응을 보면서 조금씩 소통할것!

강하지만 부드럽게 안내해주는 이 책으로 오늘 하루도 한뼘정도는 성장한 기분이다.

내가 선택한 이 책을 본 지인들로부터, 목차에서부터 힐링받는다는 말을 들었다. 짧은 한 문장으로 표현된 목차를 읽는것만으로도 책 한권을 읽은 듯 마음이 따뜻해지고 하루가 기뻐진다. 표지와 제목은 또 얼마나 이쁜지. 책을 본 사람이라면 한명도 빠짐없이 했던 말이다.

마음이 머문자리..내 마음이 머물렀던 곳은 어디이며 이제 내 마음이 머물곳이 어디인지 깊게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