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제법 쓸 만한 사람 - 무엇을 하든 그 이상을 하는 작가 생활의 모든 것
김민섭 지음 / 북바이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는 동안 일정 강도 이상의 육체노동을 반드시 하고 싶다. 나처럼 부족한 사람은 그래야 겸손해지고 타인의 처지를 보게 된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온전히 나의 몸과 마음을 다해 하루를 살아가고프다. 그러면 그날도 조금은 쓸 만한 사람의 몸이 되지 않을까. - P199

필요한 건 결국 스스로 단단하게 잘 살아가는 일이다. 내가 옳다고 믿는 삶의 태도를 견지하며 즐겁게, 꾸준히, 무해하게 살아가는 일. - P215

결국 평범한 나는 계속 연습해야 한다. - P71

학술적 글쓰기를 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결국 많이 공부해서 많이 아는 것이다. 어느 하나의 주제를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면 그때부터는 자신의 언어로 그것을 풀어서 설명하고 타인을 설득할 수 있게 된다. - P75

내가 나로서 무언가를 선택하며 살아간다면, 스스로를 향한 물음표를 만들고 답해나간다면, 주변의 우연들이 언젠가부터 나를 위해 준비된 필연으로 변한다. - P1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