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 밑 고양이 마루
소중애 지음, 홍찬주 그림 / 예림당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 마루는 엄마와 함께 초등학교 교실의 마루 밑에서 살고 있었어요.

마루가 살고 있는 학교는 바닷가 근처에 있었습니다.


마루의 엄마는 집고양이 였다고 했어요.

그래서 엄마 고양이는 마루도 집 고양이라고 했어요.

마루는 엄마가 잘 보살펴주어 깔끔했었죠.


마루가 사는 동네는 바닷가라고 했지요?

그곳 방파제에 사는 고양이들이 많았어요.

방파제에 사는 고양이 중에서 엄마가 마루와 같이 키워준 탕탕이라는 고양이가 있었어요.

마루처럼 깔끔하지는 못하고 비린내가 났지만 탕탕이는 마루와 마루의 엄마를 많이 좋아했어요.

탕탕이는 낙지를 잘 먹는다고 탕탕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것이죠.


그러던 어느 날 길을 건너다가 엄마가 차에 치었어요.

마루는 엄마가 차에 치인 것은 보았지만 죽은 엄마의 모습을 보지 못해 믿을 수가 없었어요.

마루는 너무 슬펐어요.

이제 마루는 어떻게 살게 될까요?


마루의 엄마가 집 고양이였다고 듣자마자

버림받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마루의 엄마가 끝까지 자신의 집사를 기다리는 모습이 슬펐었네요.

정말 마루의 엄마는 버림을 받은 걸까요?


마루가 엄마가 죽고 난 다음 슬픔에 젖어 있을때

방파제에서 사는 다른 고양이가 아기 고양이를 낳았을 때

신기해하며 아기 고양이를 돌봐주는 모습을 보면서

아기는 언제 어디서나 사랑스럽고 보호 받아야 하는 존재구나 하는 생각이 다시 들었어요.

마루가 어느새 아기 고양이를 돌봐줄 수 있을 정도로 컸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이 글에서 보면 낙지쇼라고 해서 탕탕이가 낙지를 먹는 쇼가 나오거든요?

전 이거 싫었어요. 물론 탕탕이가 낙지를 좋아해서 낙지를 먹고 싶어서 하는 거라는 걸 알긴 했지만요.

그 쇼를 보는 사람 들 중에서 낙지를 술에 묻혀서 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듣고는 더 싫었네요.


이렇게 고양이를 싫어하는 사람들 고양이를 가지고 노는 사람들이 있지만

정말 이 동네 사람들은 다들 마음이 따듯한 사람들인거 같아요.

제가 [마루 밑 고양이 마루]에서 보고 오해한 분도 있지만

그 분들은 길고양이와 같이 살아가는 분들 인거 같습니다.


[마루 밑 고양이 마루]에서 마루가 엄마에게

아이들은 우리를 보면 왜 쫒아다니냐고 물어봐요.

엄마가 아이들이 우린 좋아해서 그렇다고 하자

그러면 왜 엄마는 자꾸 도망다니는지 물어봅니다.


엄마가 "애들은 우리를 좋아하지만 어떻게 해야 우리가 좋아하는지를 몰라..." 라고

한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건 동물뿐 아니라 사람들에게도 해당 되는 부분인거 같아요.


누군가를 좋아한다면 무엇을 하면 싫어하는지 무엇을 하면 좋아하는지를 알고 행동하면 좋겠어요.


자신에게 좋다고 해서 남도 무조건 좋아할거라고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마루의 엄마가 현명해서 마루도 현명하게 행동 할 수 있나봐요.


마루도 다른 고양이들도 행복하게 살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예림당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