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의 발견 : 곱셈과 나눗셈 분수의 발견
최수일.개념연결 수학교육연구소 지음 / 비아에듀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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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의 발견(덧셈 뺄셈) 에 이어서 분수의 발견(나눗셈 곱셈)을 풀어 보았습니다.


덧셈 뺄셈을 했으니~ 왠지 나눗셈 곱셈도 해야 분수의 발견이 완성 될거 같아서요.




문제집의 목차 나오는 부분을 보면 학년에 따른 진도표가 있어서 


참고가 가능합니다.




분수의 발견(나눗셈 곱셈)에서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은 <약수와 배수의 관계> 입니다.



분수로 특화된 문제집 답게


무조건 선수 영역이 학습되어 있다고 단정지은게 아니라


이 한권으로도~ 제대로 학습 할 수 있게 <약수와 배수의 관계> 부터 나오네요.




약수와 배수의 개념으로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어 보고 


통분하는 과정으로 나옵니다.



분수의 나눗셈은 자연수÷자연수를 시작으로 분수의 나눗셈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나누어지는 수는 분자로 나누는 수는 분모로 


그래서 분수÷자연수인 경우에는 분수는 그래도 자연수를 X자연수/1로 표시 하는 형태로 연결하며


자연수÷분수 형태에서도 분모와 분자가 바뀌는 역수로 바꾸어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준답니다.



그 외에도~ 팁으로 대분수는 가분수로 변경하여 계산해야 하는 팁을 알려주네요.




이 문제집에서 <설명해보세요>가 있는데 이 문제집의 핵심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이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


용어는 어떤 용어를 써야 하는지


원리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는 거잖아요?



이 문제집의 문제풀이를 6학년 아이에게 부탁해 보았습니다.



문제는 아무렇지 않게 푸는데


<설명해보세요>를 힘들어 하네요.


아이가 설명해해주는데 말도 잘 안맞고 


제가 이 부분은 왜 그런거냐 또 요 부분은 왜 그런거야 질문을 던졌더니


아이가 화가 났어요. ^^;;



아이가 <설명해보세요>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차근차근 진행해 보시는게 좋을거 같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제가 비아북에서 나온 [지금 공부하는게 수학 맛습니까?] 를 읽고서


거기서 아이가 선생님 놀이를 할 때 적절한 질문을 던져주는게 중요하다고 나와 있어서 그렇게 


했는데 평소에 하지 않는 아이에게 그리고 현재 사자(사춘기 자녀)에게는 무리인가 봅니다.



그렇다면 방향을 바꾸어서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도전해 보세요>를 아이랑 풀어봐야 겠어요. ^^



​비아북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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