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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교과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하기 - IB 및 국가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로이스 래닝 지음, 김규대 외 옮김 / 학지사 / 2025년 1월
평점 :
📖 IB 교육은 콘셉트(concept) 중심의 학습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학문적 맥락에서 정확히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실제로 16년 동안 IB 학부모와 상담을 하면서도 콘셉트라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런데 최근 한국에서도 IB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하는 ‘개념 기반 탐구 학습’이 점차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2022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교육과정 개정안에서는 ‘개념 기반’과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의 역량과 주도성을 성장하게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국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예정이기에, 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더욱 필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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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B로 대학 가다》 272쪽. IB 교육의 커리큘럼은 콘셉트(concept)를 기반으로 학습활동을 진행한다. 콘셉트는 “디자인 콘셉트가 뭔가요?”처럼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이다. 그런데 정작 “그래서 콘셉트가 무슨 뜻인데?”라고 물으면 말문이 턱 하니 막혀 버린다. 대충 뭔지는 알 것 같은데, 막상 설명하려면 뭔지 모르게 되는 단어이다. <중략> 그래서 IB의 콘셉트는 사람들에게 공유된 어떤 생각에 대해서, 맥락과 관점을 잡아 주는 역할로 이해하면 편하다. <중략> 이처럼 IB 교육에서 콘셉트는 학문 간 경계를 넘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큰 아이디어로, 학생들이 특정 주제를 다양한 맥락에서 탐구하도록 돕는 사고의 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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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교과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하기》는 문해력 및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의 권위자인 미국인 Lois A. Lanning 교수가 저술한 책이다. 개념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안내서이다. 저자가 교사, 교장, 교육 컨설턴트, 교육구 책임자 등을 거치며 축적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이 책은 대구교육대학교 국제교육(IB) 석사과정을 함께 공부한 초등교사 김규대, 김희정, 박진아가 공역하여 한국에서 출간되었다. 외국의 교육 이론서를 한국 교육 현장에 맞게 번역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세 명은 IB를 실제로 연구하고 적용하고 있는 교사이자, 한국 학교에서 교사들이 개념 기반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어려운 일을 해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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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는 단순한 외국 교육 모델이 아니라, 한국 교육계가 점차 도입하고 있는 선진적인 학습 방법이다. 이제 2025년부터는 한국의 수많은 초중고 학교에서 언어 교사가 개념 기반 수업을 해야 하는데, 이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교육이나 서적이 제대로 준비되지 못했다. 좋은 교육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면,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을 받을 것이다. 교육과정이 바뀌고 학교의 수업이 바뀌면, 학원에서도 수업도 달라져야 한다. 따라서 이 책은 현직 교사뿐만 아니라, 학원 관계자들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특히 언어 관련 수업을 담당하는 교육자라면, 이 책이 앞으로 수업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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