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링컨 이야기 (양장본) 데일 카네기 자기계발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베스트트랜스 옮김 / 더클래식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데일카네기의 링컨이야기> #선물


제목:데일카네기의 링컨이야기
작가:데일 카네기
분류:에세이/평전
출판년도:2017년
출판사:더클래식


가장 존경받는 미국 대통령의 이야기


📝“국민의, 국민에 의한,국민을 위한 정부는 이 세상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Of the people,for the people,by the people” 링컨이 게티즈버그 연설 중에서 한 유명한 말이다. 한국의 초등학생을 위한 위인전 시리즈에 꼭 나오는 미국의 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이 있다.그가 왜 한국의 초등생들이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이름도 잘 모르면서 링컨의 이름은 알까? 그는 왜 미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대통령일까?



📝링컨이 최고의 대통령으로 존경받는 이유는 두 가지라고 한다.링컨은 남북전쟁을 승리로 이끌며 미국을 통합한 대통령이다.그가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위기를 극복했다고 한다.두번째는 노예해방을 이루었다는 점이다.링컨은 4년간의 남북전쟁을 치르는 위기를 겪는 시기에 대통령의 자리에 있었다.어쩌면 전쟁을 치르며 역대 대통령 중 가장 고뇌하는 대통령이었을 것 같다.결국 재임시절암살당해 56세의 짧은 생을 살았지만 미국이 사라지지 않는 한 링컨은 미국인들의 머리 속에서 살아있을 것이다.이 책에는 링컨의 위대한 모습도 나오지만 그가 불행한 개인적인 삶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보여준다.



📚144쪽, “저는 현 정부가 반노예 주,반자유 주로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고 믿는 바입니다.”



📚271쪽,”누구에게도 악의를 품지 말고 누구에게나 관용을 베풀며 신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정의와 마찬가지로 그 정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우리는 우리가 맡은 일을 마치기 위해 노력합시다.”



📝링컨이 연설했던 이 연설이 그의 장례식에서 낭독되었다고 한다. “누구에게도 악의를 품지 말고~” 링컨이 남긴 이 한마디만 가슴에 새겨도 우리 사회가 보다 아름다운 사회가 되지 않을까? .링컨은 연설을 아주 잘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그는 어릴 적부터 아주 책을 좋아했다고 한다.독서의 힘이 그가 연설을 잘 하게 만들어준게 아닐까? 말 잘 하는 대통령 중에 존경하는 우리나라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있다. “노무현이 만난 링컨" 이라는 링컨 전기 책을 썼다.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계에서 링컨의 전기를 쓴 유일한 대통령이라고 한다.나는 직접 링컨은 만나지 않았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과는 친분이 있어서 만나서 식사를 하고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대통령이 되기 전 변호사 시절이었을 때이다. 대화를 하며 이렇게 말을 잘하는 사람이 있구나 하면서 감탄을 한 적이 있다.내가 20대 때이니 오래 전 일이다.



📝링컨은 개인적으로 불행을 많이 겪은 사람이다.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정규 교육을1년도 못받았다. 어릴 때 엄마는 돌아가셔 새엄마한테 양육됐다.사랑하는 연인이 죽었다. 악처로 이름난 아내와 평생 살았다.아버지로서 아들이 죽는고통을 겪었다.여러 번의 사업 실패도 겪었고 낙선의 결과로 절망에 빠지기도 했다.지독한 우울증을 겪으며 힘든 삶을 살았다.우리가 한 가지도겪기 힘든 여러 불행과 좌절들이다. 링컨은 이런 고통을 모두 겪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링컨이 일어서서 위대한 대통령이 되기까지의 일들이 궁금하다면.미국은 왜 저렇게 커다란 하나의 국가가 되었는지.노예제는 어떻게 폐지 되었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기를 추천한다.내 머릿속에 자리잡고 있었던링컨의 모습과 다른 새로운 모습을 발견한 책이다.이 책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나도 링컨을 만났다.내가 링컨을 더 존경하게 만든 책이다.



#데일카네기의링컨이야기#데일카네기#더클래식#평전#에세이#책스타그램#독서스타그램#책소개#독서#서평촌#싱가포르#국제학교#ib한국어#한국문학#UWCSEA#CI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