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나를 구하러 갑니다 - 후회는 줄이고 실행력은 높이는 자기조절의 심리학
변지영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미래의 나를 구하러 갑니다
작가:변지영
분류:에세이
출판년도:2023년
출판사:더퀘스트



자기 조절이란 미래의 자기에 대한 공감이다



📝BC 4세기경 유명한 철학자이면서 극작가인 소포클레스는 ‘신은 행동하지 않는 자를 결코 돕지 않는다'고 했다.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말을 많이 듣지 않았던가? 우리는 열심히 살았지만 후회를 하기도 한다 또.생각은 있지만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이런 사람들이 후회하지 않고 더 잘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미래의 나를곤경에 빠뜨리는 것도 구하는 것도 오늘의 내가 하는 일이란다.미래의 나를 위해 오늘의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 저자는 미래의 나를 염두에 두고 돌보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지금의 내가 미래의 나를 구할 수 있고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를 이끌어 간다고 말한다.미래는 지금 우리 가까이 와 있고 이런 미래를 우리가 어떻게 느껴야 할까?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현재의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8가지 심리도구로 심리학의 관점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50쪽,연구에 따르면 과거의 자신을 회상하거나 미래의 자신을 상상할 때 우리는 현재의 내가 아닌 관찰자 시선으로 바라본다고 합니다.미래의 나를 떠올릴 때 우리 뇌가 타인을 보는 것처럼 반응한다는 것이죠.



📚134쪽,습관은 행동 제어를 즉시 상황 신호에 위탁함으로써 대처하게 합니다.그래서 우리의 변덕스러운 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목표와 계획을 고집스럽게 지켜냅니다.환경의 규칙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습관은 매우 똑똑한 시스템입니다.



📚171쪽,자기효능 기대는 미래의 결과를 예측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자기효능 기대가 높은 사람일수록 일이나 학업,여러가지 계획과 행동이 더 좋은 결과를 낳을 것이며,그리하여 미래는 더 나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하루는 24시간이다.24시간이 지나면 과거 되고 현재는 미래와 과거의 사이이다.엄밀히 말하면 현재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의 나의 모습과 미래의 나의 모습이 같을까? 다르다고 생각한다.오늘의 나의 모습도 시시각각 다르다.오늘 다이어트를 해야지 하는 나의 모습과 내일부터 하자고 하는 나의 모습이 있기 마련이다.우리의 오늘 거창한 계획도 실행에 옮기기 않고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엄밀히 말해서 현재가 없다면 우리의 미래는 아주 가까이 있다.미래의 나의 모습을 위해서 현재의 내가 어떤 심리로 어떻게 행동하기를 결심해야 할까?신은 행동하지 않는자를 돕지 않는다고한다. 신도 아닌 사람은 행동하지 않는 나를 도울 수 있을까?실행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준다.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생각하고 친해지면 공감하게 되고 실행력도 높아진다. 스스로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위해 오늘 자기를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읽어봐야할 책이다.오늘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알게 된다.



@mini.book.map

#미래의나를구하러갑니다#변지영#심리학#뇌과학#동기부여#자기계발#작심삼일#갓생#읽고싶어질지도#책스타그램#독서스타그램#책소개#독서#서평촌#싱가포르#국제학교#ib한국어#한국문학#UWCSEA#CI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