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어휘력 (양장) - 말에 품격을 더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힘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의 어휘력> #협찬


제목:어른의 어휘력

작가:유선경

분류:어휘력 정보 /에세이

출판년도:2023년

출판사:앤의 서재




어휘력이 있는만큼 세상을 볼 수 있다.



오늘은 한국에서 어린이 날이다. ‘어리다'라는 단어는 15세기에는 ‘어리석다'의 뜻이었다. 16세기에는 ‘어리석다’와 ‘나이가 적다'의 두가지 의미가 같이 쓰다가 오늘날에는 ‘나이가 적다'로만 쓰인다. ‘어려보인다'라는 말을 들으면 좋아하지 어리석어 보인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언어는 변한다. 있던 말이 없어지기도 하고 새로운 말이 생기기도 한다.생기고 사라지고 의미가 달라지는 모든 어휘를 우리가 알 수는 없다.  




얼마전에 싱가포르에서 아기때부터 산 한국 고등학생이 나한테 질문을 했다. ‘이거 모르면 간첩이다'라는 말을 책에서 봤다며 ‘간첩'이 무슨 말이냐고 해서 영어로 ‘spy’라고 알려줬다. 한국의 특수한 남북 분단의 상황까지 설명하며 또 관용적 표현까지 가르치며 단어의 뜻을 알려준 적이 있다. ‘간첩'이라는 단어의 뜻을 아느냐 모르냐? 이것이 어휘력이다.단어의 뜻을 알고 그 단어를 적재적소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단어를 읽고 들어서 이해하는지가  어휘력의 문제이다.




이 책은 저자 유선경이 어른다운 어휘력이 필요하다며 왜 어휘력이 중요한지 ,어휘력을 키우는 필수 조건은 무엇인지, 어휘력을 키우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준다.다양하게 많은 예시를 들어주며 어휘력이 왜 필요한지 알게 한다. 어른이라고 해서 다 어휘력이 좋은 건 아니다.요즘 학생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책을 잘 안 읽고 어휘력이 부족한 어른들도 상당히 많은 듯하다.내가 아는 단어의 수만큼 세상은 보인다.제대로 된  어휘력을 갖춘 어른이 되면 세상이 더 넓고 깊고 다양하게 남이 보지 못하는 걸 볼 수 있지 않을까?




여는글,어휘력은 말발 센 게 아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어휘를 마음대로 부리어 쓸 수 있는 능력'이라고 풀이하는데 그러려면 낱말을 양적으로 ‘많이' 아는 것이 필요하긴 해도 낱말에 대해 ‘잘 ‘알아 적재 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어휘력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힘이자 대상과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이며 어휘력을 키운다는 것은 이러한 힘과 시각을 기르는 것이다.동시에 자신의 말이 상대의 감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그래야 ‘어른'다운 어휘력이다.




99쪽,사람을 물건이나 상품으로,사람의 감정이나 마음을 도구나 수단으로 취급 하면서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의식조차 못 하는 이가 최악이다.그런 사람들이 하는 말은 씨알머리가 없다.도사리 같다.말의 힘은 말하는 사람의 인격으로 획득된다.인격은 연출이 불가능하다.




영어권 나라에서 오래 살다보니 나의 영어 어휘력에 한계를 느낄 때가 많이 있다.단순한 표현인데도 그 말의 뉘앙스를 잘 모를 때가 있다.또 글을 읽으면서 내가 아는 뜻이 맞는지 ,잘 이해하는지 사전을 찾아 볼 때가 있다.일할 때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라면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쓰는 단어는 기껏해야 3000단어 내외다.사전에 실려있는 한국어는 대략 50만 단어라고 한다.옥스포드 영어사전에는 60만개 이상의 단어가 있다고 한다.이러한 단어를 다 알아야 우리가 어휘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어휘의 의미가 같은 뜻이지만 장소나 상황이나 상대방에 따라서 달라져 문맥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상대방에 따라서 내가 상대방에게 내 감정을 사랑한다고 해야하는지 좋아한다고 해야하는지 부담스럽다고 해야하는지 단어를 알아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정확한 의미를 알고 사용해야 불필요한 오해도 피할 수 있다. 이성친구가 사준 음식을 보고 ‘맛있다’인지 ‘고맙다’인지 ‘ 대박’인지 ‘짱’인지 ‘엑설런트’인지 ‘굿’인지 뭘 알아야 말할 수 있다.우리의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우리가 세상을 더 다양하게 보고 듣고 느끼고 말하기 위해서,우리의 인간관계를 더 잘 하기 위해서~




앤의 서재에서 협찬 받아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어른의어휘력#유선경#앤의서재#어휘력#서평촌#책스타그램#독서스타그램#책소개#독서#수필#싱가포르#국제학교#ib한국어#한국문학##UWCSEA#CI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