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품위 있게 죽고 싶다 - 죽음으로 완성하는 단 한 번의 삶을 위하여,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윤영호 지음 / 안타레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품위있게 죽고 싶다> # 선물

제목: 나는 품위 있게 죽고 싶다
저자: 윤영호
분류:의학/에세이
출판년도:2021년
출판사:안타레스

사람은 자신의 삶을 품위있게 마감할 권리가 있다.

📝한 사람의 죽음은 가까운 5명한테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천상병 시인의 시 <귀천>의 일부이다.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나는 날
가서 아름다웠다고 말하리라

내가 하늘로 돌아가서 이 세상이 소풍처럼 설레고 행복하고 아름다웠다고 말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죽음에 대한 준비는 역설적으로 삶을 행복하고 가치있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윤영호 교수가 의사로서 수많은 사람들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또 부모님과 형제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죽음은 삶의 끝이 아니라는 인식으로 삶의 마지막 마무리로서의 죽음을 이야기 한다.우리는 질병으로 환자도 힘들고 가족도 힘들어 가족이 동반자살을 하기도 하는 뉴스를 종종 접하게 된다. 개인의 죽음을 넘어 국가가 죽음에 대해서 어떤 책임있는 법과 제도를 만들어야 하는지 알려준다.

📝죽음을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누구나 죽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준비는 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특히 질병에 걸려서 서서히 죽음이 다가오는 것을 느끼는 환자들에게는 자신의 삶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죽음을 생각하다보면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되고 가치있는 삶이 어떤 것인지 성찰하게 된다.

📝웰빙도 중요하지만 웰다잉에 관한 노력과 제도가 만들어져야 품위있게 죽을 권리가 생긴다고 한다.저자의 말대로 우리나라도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정부의 웰다잉을 위한 정책과 제도가 빨리 마련되면 좋겠다.웰다잉 문화운동과 호스피스와 연명의료결정 확대와 독거노인 공동부양,장기 기증,유산 기부 등 광의의 웰다잉 법제화를 추진하는 저자의 노력에 공감을 많이 할 수 있는 책이다.

📚56쪽,이제는 잘 죽기 위해서라도 잘 살아야 한다.그때도 그랬듯이 나는 지금도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만든다.나는 세상을 떠난 이들이 우리 마음 속에서 새싹을 틔우듯 나무가 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우리 삶을 통해 이어지며 부활 함을 믿는다.그것이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자양분이 된다.나아가
떠난 이들이 남겨 준 삶 덕분에 우리가 살 수 있다는 사실은 기쁨과 행복이다.

📝며칠 전부터 터키와 시리아 지진으로 수 만명이 죽어가는 걸 뉴스로 듣고 있다.갑자기 사람이 저렇게 어이없이 죽는구나를 생각했다. 지난 금요일 한국에 있는 남동생이 눈길에 차가 미끄러지며 대형사고가 난 소식을 전했다.천만다행으로 고속도로에서 대형 사고였는데 에어백이 자기를 감사써 다치지 않았단다.차는 폐차란다.차는 주인을 살리고 장렬히 만신창이가 되어 사망이다.사고난 동생의 차 사진을 보고 신이 널 살렸구나라며 가슴을 쓸어 내렸다.동생은 이제부터 인생 덤으로 주어진 것으로 타인을 배려살며 잘 살겠다는 문자를 보내왔다.

📝“누나 한국와서 차 살거면 BMW 사.누나가 못 사면 내가 보태주기라도 할게"라며 너스레를 떨면서 자기가 차 때문에 살았단다. 이 말을 녹음했어야 하는건데...이래서 사람들이 차는 좋은 차를 타는가 보다.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나서 죽을수도 있다는 것을 누가 예상할 수 있고 지진이 나서 죽는다고 누가 생각할 수 있을까? 마찬가지로 질병이 걸려서 언제 내가 죽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을 없다.나는 동생의 사고 소식을 듣고 작년 여름 서평촌 콜라보 이벤트 때 상품 선물로 받은 <나는 품위있게 죽고 싶다> 책에 나도 모르게 눈이 갔다.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며 주말에 이 책을 읽었다.누구도 죽지 않는 사람이 없고 누구도 언제 죽을 지 모른다.하지만 누구나 죽기 때문에 잘 죽음을 준비해야할 시간이 필요하다. 죽음에 임박한 환자들이 특히 자신의 삶을 잘 마감할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