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알라딘 서재
l
명예의 전당
블로거 베스트셀러
최근 서재글
이달의 당선작
인기태그
북플
l
알라딘 메인
l
국내도서
전자책
외국도서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음반
블루레이
커피
장바구니
주문조회
나의계정
고객센터
추천마법사
서재통합 검색
통합검색
국내도서
외국도서
전자책
만권당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커피
음반
블루레이
-----------
서재검색
서재태그
마이리뷰
마이리스트
마이페이퍼
서재
나의서재
l
전체글보기
보관리스트
구매리스트
방명록
서재브리핑
l
찜한 글
즐겨찾는 서재
내가 남긴 댓글
누군가가 남긴 댓글
먼댓글 브리핑
서재관리
l
나의 정보
카테고리 관리
레이아웃/메뉴
스킨/디자인
친구
오늘의 마이리스트
방문자 통계
글쓰기
l
리뷰
마이페이퍼
마이리스트
즐겨찾는 서재
l
나다움의 서재
https://blog.aladin.co.kr/723598200
글보기
l
서재브리핑
l
서재관리
l
북플
-
나다움
리스트
마이리스트
리뷰/페이퍼
리뷰/페이퍼
방명록
서재 태그
나는AI와공부한다
살만칸
알에이치코리아
인문교양
책리뷰
RHK
2007
8
powered by
aladin
피를 팔아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하는 가장의 이야기
l
리뷰/페이퍼
댓글(
0
)
나다움
(
) l 2022-11-25 16:44
https://blog.aladin.co.kr/723598200/14123433
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허삼관 매혈기>
⠀
제목:허삼관 매혈기
작가:위화.최용만 옮김
분류:중국 소설
출판년도:2021년
출판사:푸른숲 출판사
⠀
⠀
피를 팔아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하는 가장의 이야기
⠀
⠀
📝작가 위화는 중국 제 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다.<살아간다는 것>은 장이머우 감독이 연출하고 궁리가 주연을 맡은영화 ‘인생’의 원작이다.장이머우 감독이 영화화해서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했다. 위화의 소설은 외국인들에게 중국을 들려다 보는 창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이다.우리나라에서도 <인생>이 먼저 번역되어 잘 알려진 작품이다.<가랑비 속의 외침>,<인생>,<허삼관 매혈기>를 통해서 위화는 중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로 알려졌다.<허삼관 매혈기>를 원작으로 2015년 하정우 주연의 영화<허삼관>이 한국에서 개봉되기도 했다.영화와 비교하며 읽어도 재미있을 듯 하다.
⠀
⠀
📝<허삼관 매혈기>는 가족을 위해 피를 파는 허삼관이라는 한 남자의 고단한 삶을 작가 특유의 해학과 풍자를 통해 보여주는 중국을 대표하는 소설이다. 제목 그대로 허삼관이 피를 팔아서 살아가는 인생의 역정이다.소설의 앞부분에 “자네 같은 성안 사람들이 말하는 피가 바로 우리 촌사람들이말하는 힘일세.”(31쪽)에서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시골 촌 사람들에게 당시에 피는 힘이고 힘이 돈이 되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허삼관은 피를 팔아서 부인 허옥란과 결혼을 하고 3명의 자녀를 기르면서 돈이 필요할 때마다 피를 판다. 작가의 특유한 해학적인 문체 때문에 독자는 이 소설을 웃으면서 읽게 된다.슬픈 이야기가 슬프지 않게 풍자를 통해 더 큰 슬픔의 깊이를 느끼게 된다.
⠀
⠀
⠀
📝이 소설은 주인공 허삼관이 허옥란과 결혼하는 이야기부터 시작된다.허옥란은 꽈배기 서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예쁜 여자이다.허삼관은 그녀를 아내로 얻기 위해 피를 팔아서 결혼을 위한 준비를 한다.일락,이락,삼락이라는 아들 3명을 차례대로 낳아 기르면서 매번 돈이 필요하면 피를 판다.피를 판 뒤에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돼지 간 볶음 음식과 황주를 먹는다. 허삼관 가족의 인생을 보면서 중국 문화대혁명 전후의 사람들의 고단한 삶의 모습을 볼 수 있다.문화대혁명 와중에 허삼관의 아내 허옥란이 비판 당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허삼관의 아들 일락이와 이락이가 농촌의 생산대로 떠나는 장면도 확인할 수 있다.그러나 중국의 문화 대혁명 역사에 대한 배경을 알지 못해도 소설을 이해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마지막 부분에 일락이가 병들었을 때 허삼관을 친아들도 아닌 일락이를 위해 피를 파는 모습을 통해 기른 정으로 맺어진진정한 가족이 무엇인지도 보여준다.
⠀
⠀
⠀
📚32쪽,여자를 얻고 집을 짓고 하는 돈은 전부 피를 팔아 벌어요.땅을 파서 버는 돈이야 겨우 굶어 죽지 않을 정도니까요.
⠀
⠀
📚325쪽,집안에 일이 생길 때마다 피를 팔아 해결했는데, 이제는 자기 피를 아무도 원하지 않는다니…집에 또 일이 생기면 어떡하나.
⠀
⠀
⠀
📝중국에서는 피를 판다는 것은 자신의 영혼을 파는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몹시 혐오하는 일이었다고 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 위화는 어린 시절에 피를 팔아서 돈을 마련하는 사람들을 보았다고 한다. 허삼관의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해학적으로 보여지면서 그 웃음 속에 가려진 삶의 비극적인현장을 엿보게 된다.마지막 부분에 허삼관의 아내가 허삼관에게 돼지볶음과 황주를 실컷 먹게 사주는 데 허삼관은 난생 처음으로 포식을 했다고 한다.허삼관 인생의 비극과 희극의 삶을 통해서 우리 인생의 다양한 면을 보게 한다.
⠀
⠀
⠀
📝오늘날 우리나라는 헌혈은 권장하지만 혈액관리법에 의해 피를 사고 파는 행위는 불법이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서 매혈이 합법이라면 아마도 여러 사람이 피를 팔려고 하지 않을까? 이 소설이 단지 수 십년 전 중국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날 한국 사회의 고단한 가장의삶의 단면을 풍자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하다.우리가 흔히 힘들 때 피가 마르는 것 같다는 말을 한다.피말리는 이 경쟁 사회에서 피를 팔아서라도 돈을 마련하고 싶은 한국의 어떤 사람들의 이야기인 것처럼 생각이 들어 웃으면서 읽었지만 읽은 후에 우리의 현실을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다.
⠀
댓글(
0
)
먼댓글(
0
)
좋아요(
0
)
좋아요
l
공유하기
닫기
공유하기
URL 복사
l
찜하기
l
ThanksTo
소셜 링크 설정
트위터 계정을 알라딘 소셜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트위터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소셜 링크 설정
페이스북 계정을 알라딘 소셜 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페이스북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서재지수
: 8903점
마이리뷰:
154
편
마이리스트:
0
편
마이페이퍼:
0
편
오늘 0, 총 1473 방문
오늘의 마이리스트
선택된 마이리스트가 없습니다.
최근 댓글
먼댓글 (트랙백)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