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트렌드 모니터 -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최인수 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 트렌드 모니터> #서평촌이벤트


제목:2023 트렌드 모니터
작가:최인수/윤덕환/최선애/이진아
분류:경제전망/트렌드
출판년도:2022년
출판사:시크릿하우스



큰 경제 위기에 직면한 소비자의 태도 변화는 ?


📝해마다 연말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다음 해에 대한 트렌드를 알고 싶어하고 그런 책을 읽게 된다. 이 책은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앞으로 상당기간 불황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하고 경제 위기에 직면한 사람들이 어떻게 삶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준다.최근 뉴스를 보면 환율은 높고 인플레이션은 계속되고 금리는 높아지고 집값은 하락하고 주식은 회복 기미가 안 보일 정도로 경제 뉴스가 암울하다.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은 당
분간 지속될 거 같아서 어느 뉴스면을봐도 우울할 수 밖에 없다. 이처럼 불확실한 상황을 살면서 경제 위기를 경험한 사람들이 어떤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는지 보여주는 읽어 볼만한 책이다.



📝이 책의 구성은4파트로 나누어져 있다.이대남과 이대녀를 비교하며 20대 남성과 여성의 가치관과 삶의 태도에 대해서 트렌드를 알려준다.글로벌 젠더 갈등에 대한 얘기도 나오며 연애를 기피하는 요즘 젊은 세대의 토렌트도 보여준다.요즘은 셀럽의 영향력이 약화되었다고 말하며 리얼리티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성향도 분석해주고 SNS에 인증하기 위해 소비를 하고 체험 위주의 소비를 하는 소비 패턴의 변화도 보여준다.코로나 시대를 3년 정도 지나면서 사람들이 만성적인 외로움을 느끼고 인간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을 때 어떤 비즈니스가 뜨는 비즈니스인지도 알려준다.경제적으로 위기인 시기에 자기계발을 하거나 살아남기 위해서 극단적으로 소비를 줄이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여준다.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는 것에 익숙해서 이제는 회사를 나가기 싫어해 회사에서는 하이브리드 근무를 도입하는 이야기까지 나온다.개인의 달라진 트렌드 뿐만 아니라 성별,세대별로 사람들이 전과 다른 변화하는 트렌드를 잘 보여준다.



📚132쪽,넷플릭스 공동 CEO리드 헤이스팅스는 한 인터뷰에서 “한국을 언급하지 않고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를 말하는 건 불가능하다” . “전 세계가 한국의 연애 리얼리티 쇼앓이를 하고 있다" 며 K콘텐츠의 인기가 드라마를 넘어 다양한 장르,특히나 연애 예능에서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음을 역설한 바 있다.



📚212쪽,영국과 호주 등지에서는 쓰레기통을 뒤져 쓸 만한 물건을 찾아내 재활용하는일명 “쓰레기통 다이빙"이 관심을 받고 있다.쓰레기통 다이빙은 환경보호 목적도 있지만 최근 고물가 시대를 버텨내기 위해 새롭게 등장한 생활방식이기도 하다.



📚미국의 애틀랜타 에서는 외로운 독거노인들의 말동무가 되어주는 IT스타트업 ‘해피톡스'서비스가 등장했다고 한다.주 고객층이 독거노인을 걱정하는 그들의 자녀와 손주들로,바쁜 일상에 그들을 직접 챙겨주기가 힘든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인간관계의 단절로 인하여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사람을 껴안아 주는 포옹 로봇도 등장했다.점점 세상은 빠르고 편리하게 변해하고 있고 우리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위기를 직면하며 인간관계에 어려워하며 힘들게 살아가는 모습을 본거 같아서 이 책을 읽고 좀 마음이 무겁다.우리 사회의 변화하는 트렌드가 그리 유쾌하지만은 않다.그래도 이렇게 달라지는 모습을 알고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어떤 삶의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