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 씨, 도파민 과잉입니다 - 안철우 교수의 미술관 옆 호르몬 진료실
안철우 지음 / 김영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뭉크씨,도파민 과잉입니다> #서평촌이벤트



제목: 뭉크씨,도파민 과잉입니다
저자:안철우
분류:미술/의학/교양
출판년도:2022년
출판사:김영사


우리가 느끼는 감정은 호르몬의 영향이다.


📝사람들은 살면서 '희노애락'이라고 하는 기쁨,노여움,슬픔,즐거움이라는 감정을 느끼고 산다. 이런 감정의 변화를 느끼는 것은 호르몬 때문이라고 한다.호르몬이 없다면 우리 몸은 균형을 잃고 건강까지 놓치게 된다.이 책의 저자는<생로병사의 비밀>, <아침마당> 등 다양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방송과 강연을 통해 호르몬 건강 상식을 전해주는 의학박사이다.의사로서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엔도르핀,세로토닌,도파민,코르티솔,레닌,멜라토닌,성장호르몬,인슐린 등 14가지 중요한 호르몬에 대하여 설명해 준다.책을 마치 미술관처럼 제1관부터 4관까지 구분하고 희노애락을 느끼는 감정 호르몬에 따라 그림을 분류하여 그림과 함께 해설하는 것이 너무 흥미롭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그림<키스>를 통해서 사랑과 열정의 호르몬 엔도르핀에 대한 설명을 제일 먼저 1관에서 시작한다. 사랑을 지속 시켜주는 배려의 호르몬 옥시토신 , 세로토닌과 건강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갑상선 호르몬도 알려준다.2관에서는 분노의 호르몬 도파민을 설명할 때는 뭉크의 <절규>그림을 통해 해설한다. 불안을 느끼게 하는 코리티솔 호르몬,혈압 호르몬 레닌도 나온다.3관에서는 슬픔을 느끼게 하는 비만 호르몬 인슐린이나 성장 호르몬 등이 나오고 4관에서는 우리가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식욕호르몬이나 성호르몬이나 건강을 위해서 근육호르몬이 왜 중요한지도 설명해 준다.의학서적처럼 설명했더라면 지루하고 흥미를 느끼기 어려운 것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계적인 명화 50여 점을 예시로 들면서 그림에 나타난 인물들의 표정이나 몸의 모습을 호르몬과 연결하여 설명하기 때문에 아주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호르몬에 대한 의학정보나 뿐만 아니라 우리가 몰랐던 그림에 얽힌 재미있는 해설도 함께하니 정보와 감동을 다 느낄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다.



📚102쪽,<절규>그림을 보세요.양손을 얼굴에 댄 채 입을 크게 벌리고 소리를 지르는 인물은 뭉크의 내면이 겠지요.나약한 인간,그리고 알 수 없는 혼란과 미지의 두려움에 대한 절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불타는 저녁노을이 불안한 뭉크의 심리 상태에 불을 지른 것이라 보여집니다.~도파민은 감정과 동기 부여부터 욕망과 쾌락,학습 등에까지 영향 미칩니다.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앞서 말씀드린 지나친 충동과 욕망 이외에도 조울증이나 조현증 같은 정신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비치의 <모나리자>을 비롯한 고호의 그림 등 이 책에 나오는 많은 그림들을 여행갔을 때 실제로 루브르 박물관이나 오르세 미술관, 오스트리아의 벨베데레 궁전의 박물관에서 본 적이 있다.그래서 그런지 저자가 해설하는 그림에 대한 설명과 호르몬의 설명이 더 눈에 들어오고 흥미로웠다.아는 만큼 보인다고 한다.그림을 그냥 보는 것보다 그림에 얽힌 화가에 대한 사연이나 그림을 그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알면 훨씬 더 그림을 잘 감상할 수 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키스신으로 불리는 작품이다.사랑하는 두 사람의 모습을 보기만해도 설레게 만든다.우리가 기쁘고 즐거운 일이 생기면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이 생긴다.엔도르핀은 사랑의 감정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기도 하고 암세포를 파괴하기도 하며 기억력을 높여주며 인내력을 강화해 주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우리가 누군가를 사랑하고 웃고 즐거운 일이 생기면 엔도르핀이 생성 되어 자연스럽게 우리몸은 건강해질 수 밖에 없다.반면 누구를 미워하거나 화를 내면 당연히 몸에 좋지 않은 호르몬이 나와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밖에 없다.미움이나 슬픔이나 분노의 감정보다 기쁨의 감정을 느끼며 살아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누구를 미워하고 화를 내기보다 의식적으로라도 의지를 가지고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는 생활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서평촌 @westplainsland 님한테 여름 토비단 이벤트 상품으로 받은 책을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