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나를 찾아라 (양장)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2판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평점 :
법정 스심의 새로운 강연록이다.
2010년 입적한 후 14년이 지난 2024년에 미공개 강연을 모아 출판사 샘터에서 이 책을 냈는데, 샘터 30주년 기념으로 특별히 양장본으로 재출간하였다.
법정 스님께서 197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부산, 춘천, 대구, 창원, 광주, 청도 등에서 강연한 것이라
'무소유', '오두막편지', '홀로 사는 즐거움' 등 법정 스님의 책들을 사랑하는 독자들에게 반가운 선물이 될 것이다.
책에 실린 스님의 모든 강연 속 한마디 한마디가 다 보물같다.
몇가지만 적어본다.
진정한 고독에 이르는 길(1981년 춘천)
"...자기 존재에 대한 자각이 있어야 합니다. 자기 존재를 자각하려면 고독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흔히 고립과 고독을 혼동 하기도 합니다만, 고립이 아니라 고독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고독의 깊이를 깨달으려면 홀로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너무 많은 것에 의존합니다.
그래서 모두 똑같은 건물에서 똑같은 음식을 먹으며 똑같은 사고방식에 젖고 마는 것입니다.
마음을 열고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 보십시오..."
인간은 유한한 존재(2000년 부산)
"..사실 종교적인 이론이라는 것은 공허합니다. 경전 읽고 어록 읽고 해도 한없이 공허하거든요.
많이 알려고 하지 마세요. 많이 알수록, 많이 보고 들을수록, 거기에 걸려서 실제로 행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론적으로 불교가 무엇인지 모른다 하더라도 자기 본심대로 착하게 살면, 남한테 해 끼치지 않고 하루하루
성실하고 떳떳하게 살면 그게 바른 정신, 바른 종교입니다.
하루하루 행할 수 있으면 됩니다."
"...우리가 해야 할 본질적인 일이 무엇이고, 한눈팔지 않고 정진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 그날을 맞이할지라도 자신에게 주어진 한 번뿐인 인생을 후회 없이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법정 스님의 미공개 강연록이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종교, 철학, 과학, 예술 등 분야가 달라도 최고 고수들의 말과 뜻은 통한다고 하던데,
법정 스님의 말씀도 보면 최근 다시 유행이 된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사상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다.
법정스님의 강연록이 또 출간될 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은 스님의 오랜 독자들은 물론, 올바른 길을 찾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선물이자 길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