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꿈은 우연이 아니다 - 뇌가 설계하고 기억이 써내려가는 꿈의 과학
안토니오 자드라.로버트 스틱골드 지음, 장혜인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뇌과학 책인데, 뇌과학 책이 아닌 책이다.
우리가 잠을 잘 때 펼쳐지는 웃기고 황당하고 안타깝고 슬프고 아련하고 이해안되는 '꿈'에 대해 과학적으로 풀어내는 이야기이다.
1. 꿈이란 무엇인가
2. 꿈 세계의 초기 탐험가들
3. 프로이트는 꿈의 비밀을 밝혔는가
4. 새로운 꿈 과학의 탄생
5. 잠은 졸음의 해결책일 뿐인가
6. 개도 꿈을 꿀까?
7. 우리는 왜 꿈을 꿀까?
8. 가능성 이해를 위한 네트워크 탐색
9. 헤아릴 수 없는 꿈의 내용
10. 우리는 무슨 꿈을 꾸는가
11. 꿈과 내면의 창의성
12. 꿈 작업
13. 밤에 마주하는 것들
14. 깨어 있는 마음, 잠자는 뇌
15. 텔레파시와 예지몽
목차만 봐도 벌써 흥미롭다.
'개도 꿈을 꿀까?' , '우리는 왜 꿈을 꿀까?' 는 우리가 꿈에 대해 생각하면 항상 궁금해오던 질문들이다.
그리고 '꿈'이라고 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사람, 바로 프로이트의 이름도 목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으로 꿈 연구의 창시자이자 1인자로 대중들에게 알려져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앞서 꿈을 잘 연구했던 알프레드 모리, 생드니 같은 과학자들이 있었고, '꿈의 해석' 발표 후에도 프로이트의 오류와 객관적인 실험을 한 이들도 많이 있었다고 한다.
프로이트는 자신 외 다른 과학자들의 꿈에 대한 이론은 다 무시했고, 언변과 친분을 통한 정치력도 상당해서인지 프로이트 외 연구자들의 성과는 일반 대중들에게 크게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책은 프로이트 이전에 꿈을 연구한 과학자들의 발견과 연구 성과들, '꿈의 해석' 이후에 '꿈' 연구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준다.
흠,,글을 한시간을 썼는데, 사진 하나 넣고 편집했다가 취소했더니 다 날라갔다...ㅠ
이건 꿈이야..정말.... ㅠ
9장과 10장엔 사람들이 꾸는 전형적인 꿈들을 조사한 통계를 보여준다.
통계는 거짓말을 안한다고 하더니 첫번째로 가장 많이 꾸는 꿈은 누군가에게 쫓기거나 쫓는 꿈이다. 아마 나도 오늘 이런 꿈을 꿀 것만 같다....
2위는 성적인 꿈(설문 대상이 대학생들임..ㅎ), 3위는 학교/선생님/공부, 4위는 추락하는 꿈, 5위는 지각하거나 차를 놓치는 꿈, 6위는 누군가가 죽는 꿈이다.
책의 후반기엔 잠을 잘 때 드물게 동반되는 특이한 현상 - PTSD , 몽유병, 수면마비(우리가 흔히 가위눌렸다고 하는 것) 등을 설명하고, 창의성과 꿈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 끝까지 꿈에 대한 여행을 즐겁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