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 -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들의 비밀
김한진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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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교실에서 아이들과 직접 보드게임으로 소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저자인 김한진 선생님은 '게임성장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마음생각보드'라는 교구의 개발자이기도 하다.

나 또한 아이가 4~5살 되던 해부터 간단한 보드게임으로 시작해, 중학생이 된 지금까지도 보드게임을 함께 즐기고 있어 이 책을 보자마자 눈길이 갔다.


사실 부모들은 - 나도 처음에 그랬지만, 보드게임을 교구로써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컴퓨터나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보다는 좋지 않겠냐는 마음. 두뇌 개발에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

그러한 생각들을 Part 1에서 정리할 수 있다. 보드게임의 Rule 을 통해 규칙과 시스템을 익히고 체험하고,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평함을 느낄 수 있다.

실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규칙 안에서 자유롭게 상상하고 플레이할 수 있어 큰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거기에 보드게임을 해보면 평소에 발견하지 못했던 내면의 성격이나 생각들을 만날 수도 있다.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면 보드게임은 확실히 두뇌개발에 도움을 준다.

이기기 위해 나와 상대방의 수를 예상하고, 카드나 아이템을 카운팅하기도 하며,

자연스럽게 경우의 수를 익히기도 한다. 특히 보드게임은 몇가지 선택지 중 최적의 수를 고르는 매커니즘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의사결정 능력 발달에 좋다.

실제로 아이가 어릴 때도 자연스럽게 카운팅을 하는 것을 보고 놀랐던 적이 있다.

Part 2,3는 여러가지 보드게임들을 소개하며, 각 보드게임의 장점들과 활용법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해준다.

수학능력 발달에 좋은 '다빈치코드'나 '수모쿠', 언어/학습 능력에 좋은 '당나귀다리'나 '트랩워드', 소근육 발달과 관련있는 '스틱스택'.

그리고 사회적/감성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딕싯'이나 '너도?나도!파티', 대결이 아닌 협력 게임인 '하나비', '재치와 눈치' 등의 게임도 있다.

Part4 에는 보드게임이 아니더라도, 교실에서 활동들을 재밌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두렵고 떨리는 발표를 재밌고 활동적으로 할 수 있는 '경험 복사하기' 라던지, 환경 정화 활동을 모둠 별로 즐겁게 할 수 있는 '줍깅 챌린지' 등은 교사들은 물론, 우리 학부모들도 아이들을 즐겁게 가르치는데 도움이 될 내용들이다.

이 책은 단순히 보드게임을 소개하는 걸 넘어,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교실에서 직접 아이들과 보드게임을 통해 소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공유한다.

보드게임의 학습적/사회적 효과를 미리 느껴보기에 좋은, 추천할 만한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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