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 리인벤트,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IT 전문가들로 구성된 포럼, 커넥팅랩의 2023 모바일 트렌드 보고서이다.
모바일 혁명이 시작된 지 이제 10년이 되었는데, 손 안의 세상인 모바일이 산업계를 변화시켜 온 걸 보면 증기기관이나 인터넷 보다 더 크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 같다.
커넥팅랩은 매해 모바일트렌드를 이끌 기술들을 선정하고 키워드를 선정해왔다.
2014년엔 '모바일' 그 자체, 2015년은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이 연결된다는 '옴니채널' 을
2016년은 '온디맨드', 2017은 AI의 발전이 급격하게 진행되어서 그런지 '컨시어지'가,
2018년엔 무감각, 무한, 무선, 무인, 무소유 등을 대변하는 '무', 2019년은 '5G'
2020년엔 초고속, 초경험, 초감각, 초지능 등을 나타내는 '초', 팬데믹의 2021년은 '온택트' ,
2022년은 엔데믹으로 향해가는 시점에 멈췄던 소비를 다시 일으킨다는 '펜트업' 이 선정되었다.
그럼 2023년의 키워드는? '리인벤트' Reinvent 이다.
비즈니스 모델을 재창조한다는 의미를 지닌 Reinvent 를 2023년의 모바일 키워드로 선택한다.
커넥팅랩은 리인벤트의 키워드를 뒷받침할 7개의 보조 키워드를 선정하고, 하나씩 챕터로 다루고 있다.
1. Revival 커머스
퀵커머스 서비스나 재판매를 위주로 하는 리커머스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2. Influx OTT
팬데믹으로 흥했던 OTT가 엔데믹으로 사용자와 이용률이 급감하고 있다. 요금제나 비즈니스 모델의 변경을 꾀하며 변화하고 있다.
3. Next World 메타버스
게임회사의 핵심 전략이 되어가고 있으며 XR기기의 발전, NFT와의 연계 등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이 예상된다.
4. V-curve 디지털 헬쓰케어
비대면 원격진료나 데이터 기반의 건강 모니터링 서비스 등이 확산되고 있다.
5. Evolution 모빌리티
전기차, 자율주행 모빌리티는 많은 분야의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이다.
6. New Human 휴먼 인터랙션
비대면 서비스나 인건비 등의 이유로 디지털 휴먼, 즉 로봇 산업은 전방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7. Transform 스페이스 테크
인류의 활동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우주로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다. 위성 인터넷,우주 관광 등 우주 산업들은 기존 산업들과의 연계를 통해 발전해 나갈 것이다.
7개의 키워드들 중 Influx OTT 챕터를 좀 더 자세히 읽어보면
OTT 서비스들의 성장성이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다.
광고 기반의 AVOD 서비스를 확대하고, 게임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이용 시간과 기존 컨텐츠과의 연계까지 노린다. 그리고 TV제조사들을 중심으로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FAST 도 점점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Influx OTT 외에도 모빌리티, 스페이스 테크 등의 산업이 2023년 어떻게 발전할지를 이 책을 통해 예상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