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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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봐도 우리 아이들을 위한 책인 것 같아 웃프다.
서가원에서 꾸준히 아이들의 독서교육을 위한 좋은 책을 출판해주고 있다.
이 시리즈를 몇권 읽어보았지만, 이 책은 아이의 성향에 맞춘 독서법을 제안해 준다하여 가볍게 읽어보았다.

1장은 우리 아이는 왜 책을 싫어할까? 이다.
재미가 없다는 것이 주된 이유인데, 스마트폰의 짧은 숏폼 영상과 게임에 중독된 뇌는 지루해보이는 책을 싫어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에선 부모의 언어습관이나 행동이 중요하다고 말해주는데, 엄마/아빠가 먼저 행복해져야 아이들도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학습력이 생긴다는 말은 크게 와닿는다.

2장에선 아이들에게 독서의 재미를 붙여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줘야 하는 이유, 특히 아빠의 책읽어주기가 꼭 필요하다는 점, 그림책이 가진 힘도 강조한다.

3장부터는 좀 더 실전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다.
아이의 mbti 타입에 맞는 독서 방법, 애니어그램, 다중지능의 강점에 맞는 독서 방법이나 추천 도서 등을 나열하고 있어서 한번 따라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다.


5, 6장은 아이가 커가면서 필요한 학습능력이 독서량과 문해력에 좌우되는지를 새겨준다.
최근 수능시험의 출제 경향만 봐도 지문을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를 풀어낼 수가 없다.
반복독서와 몰입독서로 스스로 책내용을 요약할 수 있을 정도로 독서력을 키워야겠다.

결국 독서는 혼자, 스스로, 비판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데 뜻이 있을 것이다.
입시제도가 어떻게 바뀌든, 문맥을 파악하고 깊게 생각하여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면, 쉽게 문제를 해결해나길 수 있을 것이고, 그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독서임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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