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효진 선생님의 초등 돈 공부 - 용돈 관리부터 주식 투자까지 집에서 시작하는 우리 아이 첫 경제 교육
옥효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옥효진 선생님의 초등 돈 공부' 책을 통해 학교에서는 옥효진 선생님을‘OO 하는 아이들 시리즈’는 우리 아이에게 성공한 시리즈 중 하나이다. 글쓰기, 수학, 영어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로 풀어 아이들이 흥미를 갖게 하는 좋은 기획의도에서 생겨난 시리즈 책이다. 그중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시리즈가 ‘법 만드는 아이들‘ , ’세금 내는 아이들‘이다. 이 책들의 저자인 오효진 선생님은 이 책뿐만 아니라 인기 티브이 프로그램인 이 퀴즈에도 출연하실 정도로 아이들의 경제교육에 진심이신 현직 초등학교 교사 시다. '세금 내는 아이들' 책을 아이와 읽으며 교실이 하나의 경제로 운영할 수 있음이 신선했고, 경제 교육에 관심이 많은 요즘 꼭 필요한 책인 것 같아 읽게 되었다.



우선 책의 목차가 매우 자세하게 분류되어 있다. 총 8장의 큰 주제는 1. 돈 공부가 필요한 이유, 2. 소득, 3.소비, 4. 저축, 5. 투자, 6. 신용과 대출, 7.세금, 8. 돈을 알아야 하는 이유 이다. 각 주제별로 3개에서 많게는 8개 까지 챕터를 나누고 각 주제별 알아야 하는 금융용어, 상식에 대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고, 실제로 아이들과 살아 있는 돈 공부를 가정에서 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준비 과정, 활동 방법, 예상되는 문제점, 문제점 또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등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경제 공부, 돈 공부가 꼭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다양한 서적, 인터넷 정보 앞에서 주춤했던 경험이 있는 부모님들께 추천한다. 중요한데 왜 중요한지, 가정에서 해야 한다면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 예상되는 문제 상황까지 꼭 집어서 설명해 주신다. 특히 경제 공부가 아이들에게 왜 필요한 지에 대해 다음의 글로 목표를 명확하게 짚어 주셨다. 아이들에게 돈 공부를 시키며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 역시 아이들이 '돈이면 다 된다', '돈이 최고다'와 같은 생각을 갖게 한다며 돈을 가르칠 때 꼭 다른 가치들의 중요성도 함께 알아가야 한다고 저자는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특히 학급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화폐가 무기가 되어 '이거 하면 얼마 주실 거예요?' 라거나, 규칙을 어겼을 때 벌금 납부가 면죄부가 되는 상황 등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에 대해 책에서 자세하게 나와있다. 가정에서 호기롭게 시작한 용돈 제도, 포인트 제도를 했을 때 한 번쯤 경험했을 상황이다. '안 받고 안 할래요'라는 말을 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잘 경제 교육을 시킬 수 있을까. 늘 궁금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궁금증이 해결 되었고, 해보자는 용기도 생겼다.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돈 교육에서 '부자 되기'라는 목표보다 앞에 와야 하는 중요한 목표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 경제적으로 독립시키기'

경제 교육의 가장 첫 번쨰 목표는 우이 아이를 경제적으로 독립시키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성인이 됨과 동시에 독립되 경제 주체로 서도록 하는 거죠."

1장. 왜 초등 아이에게 돈 공부가 필요할까

특히 돈을 공부하기 전에 직접 아이가 돈을 벌어보게 하는 것, 단순히 가정에서 역할 분담으로 용돈을 버는 단계에서 더 나아가 각자 전문적인 직업을 갖고 활동을 하여 소득을 얻게 하는 것에서 경제 교육이 시작 된다. 용돈과 직접 번 돈의 가치의 차이 역시 아이들이 직접 경험에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옥효진 선생님이 경제교육의 시작이다. 대부분 가정의 일은 가족이 책임감을 갖고 나누어 해야 하는 일이니 용돈 또는 역할과 결부되어 금액을 매길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문구가 인상 깊었다.

이 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부모가 알아야 할 경제 개념 체크가 위의 사진 처럼 챕터 별로, 활동 별로 곳곳에 기재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경제적 개념과 연결하여 설명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부모도 정확하게 알고 넘어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2. 가정에서 하는 활동의 시작부터 끝까지 시간의 흐름에 맞게 책이 서술되어 있다. 경제 공부를 하기에 앞서 어떤 목표를 갖고 교육을 시작해야 하는지 짚어 주며 특히 나아가야 할 경제 공부 방향을 제시한다. 가정에서 하는 경제교육이 경제 교육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의 진로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 세상의 변화를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과정의 하나로 바라볼 수 있다. 단순히 '부자가 되자', '돈을 많이 벌자' 가 아닌 아이와 함께 많은 과정을 거치며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 의사소통과 협상력을 높일 수 있는 시간임을 강조한다.

3. 학교에서 직접 경험하신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예측하여 해결 방안이 제시되어 있어 실제로 적용하여 실행할 때 도움이 된다.

4. 어린이 경제 교육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경제 개념(계약서, 세금 등)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함으로써 아이들이 경제교육을 받으며 자연스럽게 실제 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