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건 리더의 법칙 - 세계 최상위 파일럿의 10가지 리더십 트레이닝
가이 스노드그라스 지음, 명선혜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에 개봉한 <탑건: 매버릭> 영화에서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혹독한 훈련을 하는 전투기 조종사들의 모습이 인상 깊었었다. 최고의 파일럿인 매버릭(톰 크루즈)의 실전을 방불케 하는 상공 훈련에서 감탄이 절로 나오는 멋진 조종 실력에 놀랐던 기억이 있다.

 

<탑건 리더의 법칙>의 저자는 전 미국 해군 중령이자 전투기 조종사로 최정예 미 해군 파일럿을 양성하는 탑건의 교관으로 근무했다. 영화에서 봤던 탑건 교관을 책으로 만나니 책의 내용이 더 궁금해지고, 흥미롭게 느껴졌고 영화의 내용을 생각하며 책과 비교해서 읽어보는 재미도 더해졌다.

 

당신의 재능, 열정 그리고 인성이 당신의 명함이 되도록 하라. p45

 

침착함이 침착함을 낳는다.

압박감 속에서도 언제나 침착함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라. p75

 

아무도 보지 않을 때에도 옳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p88

 

이 책은 리더들에게 필요한 지혜롭고 명료한 조언들을 담고 있다. 아직 학생이든, 초심자든, 회사의 고위직 임원이든, 어디에 위치하든 기본적인 점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역경이 닥쳐오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다시 집중하고 또다시 노력해야 한다. 요즘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기에 저자의 조언에 공감하면서 책을 다 읽고, 다시 한번 이 책의 조언들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수천 시간에 달하는 연구와 연습을 하며 길고 빡빡한 스케줄 속에서 탑건 교관들은 단 1초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노력한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에 대한 감각으로 빠른 실행이 필요한 작업과 가장 중요도가 높은 일을 선별하여야 한다.

 


 

일명 아이젠하워 원리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려면 급한 것과 중요한 것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부터 길러야 한다. 긴급하고 중요한 항목에 시간을 쏟고 방해가 되는 항목은 과감히 피해 가라.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일을 처리해 나가야겠다.

 

총을 쏘지 않으면 성공 확률은 0이다.

계산된 위험을 감수해야 성공할 수 있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서 보상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p125

 

실행을 해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주저주저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머리로는 알지만 행동으로 옮기기가 어렵다. 우리의 일과 삶 모든 단계에서 대담하고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길러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총을 쏘지 않으면 성공 확률은 0이다. 행동으로 옮겨야 결과가 있고, 그 과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탑건의 조종사들이 최고의 조종 실력을 갖추기 위해 매 순간 공포를 이겨내며 얼마나 수많은 시간을 자신의 한계에 부딪히고, 역경을 이겨내면서 혹독한 훈련을 했을지 그들의 노력과 열정에 존경스러운 마음이 든다. 저자가 이런 탑건에서 배우고 느꼈던 교훈과 경험을 이 책 한 권에 담아 독자들이 이렇게 책으로 읽을 수 있어 다행이고, 이 교훈들이 독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 생각한다.

 

 

 

*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