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드르 미술여행 - 루벤스에서 마그리트까지 유럽 미술의 정수를 품은 벨기에를 거닐다
최상운 지음 / 샘터사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 미술에 관심이 많이 간다. 자꾸 보고 듣다 보니 나의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기에 더욱 그런 것 같다. 사실 서양미술은 또렷한 무엇이 있다고 생각해 많이 좋아했다. 그리고 동양미술은 조금 어려워 보이고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는 것 같은 것 같은 생각도 들어서 그랬나 보다. 그런데 미술관을 한두 번 다녀오고 동양 미술에 대한 이야기들 배우면서 모든 미술이 중요하고 그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니 더욱 좋아 보이고 대단한 분들이라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시대의 여러 가지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알려주는 중요한 것들이라 생각하니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

 

이 책 플랑드르 미술여행 은 여행을 가는데 그곳의 미술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냥 여행도 의미가 있지만 이렇게 미술로의 여행 무척이나 낭만적이고 부럽다. 사실 내가 한 두 곳 작품 감상하러 미술관에 간 것은 미술에 대한 감상이라고 해야 하나? 여행 이라하기에는 부족하다. 그냥 잠시 나들이를 다녀온 것이다. 그런데 저자님은 시간을 두고 오랫동안 미술 작품을 구경하고 그곳을 여행하셨다. 여기서 플랑드르에 대한 명칭이 무척이나 생소하다고 느낄 것이다. 플랑드르는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에 북해 연안 지역을 일컫는 지방명이다. 동화 <플랜더스의 개>의 배경으로 알려진 곳으로 , 플랜더스는 플랑드르의 영어식 표기다. 이 사실을 알게 되니 왠지 그곳이 전에 내가 다녀온 곳 같기도 하고 친숙해 보인다. 우리가 동화의 주인공 플랜더스의 개는 대부분 다 알거다 그래서 더욱 친숙해 보이고 읽으면서 보면서 생각하고 혼자 살며시 웃기도 했다.

 

책을 읽으면서 여행한 곳의 차례를 먼저 보게 되었다. 어떤 곳을 가는 지 이상하게 책을 받으면 그것이 궁금해진다. 아마 다들 나하고 비슷할 것이다.

브뤼헤 - 멜링 미술관, 노트르담 성당, 그뢰닝게 미술관

겐트 - 성바붕 성당, 겐트 미술관. 플랑드르 백작 성

안트베르펜 - 노트르담 성당, 로콕스 하우스, 루벤스 하우스, 마이어 반 덴 베르그 미술관, 플 랑탱 모레투스 박물관

브뤼셀 - 브뤼셀 왕립미술관, 생 위베르 갤러리

브뤼셀 - 브뤼셀 마그리트 미술관

이렇게 미술여행을 하시는 예술기행 작가이신 최상운 님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네요. 여행 책은 내가 못가는 그곳을 책으로 대신 만족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행 작가님들의 책을 읽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내가 그곳에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들고 언젠가 꼭 가야지하는 생각도 들게 만듭니다. 특히 역사와 회화 거장들의 여러 가지를 잘 설명해 주셔서 그런지 더욱 뿌듯하고 작품에 대해 막 이해가 되었다.

 

 

 (캄비세스 왕의 재판, 다비트, 그뢰닝게 미술관  p48)

 

그뢰닝게 미술관에 있는 헤라르트 다비트의 <캄비세스 왕의 재판>은 잔인한 처형 장면이 매우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기원전 6세기 페르시아 제국의 왕이었던 캄비세스가 뇌물을 받고 재판을 한 재판관 시삼네스를 체포하고 벌하는 것을 그리고 있다.  p46

 

이 작품은 부패한 관리에 대한 훌륭한 교훈적인 예가 되며 정의를 상징할 뿐 아니라 공명정대함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런 주제의 그림으로 공공장소에 걸린 것 중에 이 작품보다 잔인한 것은 찾아보기 힘들다. 공간을 장식한다는 목적보다는 하나의 예를 들어 경고하려는 목적이 훨씬 강조된 결과다.  p47

 

이 작품을 보다가 깜짝 놀랐답니다. 어떻게 저렇게 사람의 가죽을 벗기는지 정말 잔인한 작품이지요? 아마 정말 공명정대함을 강조했다고 해도 잔인해 보이는 것 은 사실입니다. 작년에 예술의 전당에 미술관을 간 적이 있는데 거기서 왕이 신하들이 있는 자리에게 목을 처형하는 19세 관람 작품을 본 적이 있는데 그 때 정말 놀랐어요.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목이 잘리고 아직 살아있는 눈동자를 그린 겁니다. 그리고 계단에 피가 주르륵 흐르는 장면이었죠. 그런데 이 작품은 더 잔인해 보입니다. 그냥 그 자리에서 죽이면 고통이 조금밖에 없을 건데 이렇게 껍질을 벗기다니 이 책을 읽다가 눈을 잠시 감았네요. 그리고 저자이신 최상운 님이 예술여행 작가이고 사진도 가르치고 조형예술과 미학도 공부한 분이시라 그런지 여러 가지 우리에게 이해를 잘 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주셨답니다. 다음에 벨기에 쪽으로 여행 가실일 있으면 이 책을 들고 가면 모르고 답답한 부분도 속 시원하게 이해하고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루벤스의 동상이 있는 그랑 플라스  p130)

 

<플랜더스의 개>의 배경이 된 안트베르펜의 거장 루벤스의 도시이다. 많은 작품을 소개해야 하는데 책을 보다가 의미가 깊고 공감이 가는 작품들만 올려본다. 루벤스의 도시까지 가는 동안 브뤼헤, 겐트의 여러 곳을 보게 되는데 책 속의 사진이지만 이 들이 사는 곳은 정말 웅장하고 멋진 곳이라고 생각이 든다. 오래전에 어떻게 저런 건물, 성들을 만들고 작품의 수준도 대단한 것을 보니 부럽기만 했다. 우리나라도 잘 찾아보면 멋진 곳이 나올 것이라 생각이 든다. 아니 우리나라도 충분이 멋지고 좋다. 루벤스의 동상이 있는 그랑 플라스다. 특히 이 곳은 일본인 관광객들이 많다는데 아무래도 <플란더스의 개>의 영향이 큰 것 같다고 한다. 의미 있는 곳에 의미 있는 분의 동상이라 그런지 더 좋다. 앉아서 자유롭게 즐기는 분위기도 참 좋았다.

    

 

( 노트르담 성당에서 본 루벤스의 작품 십자가에 올라가는 그리스도(왼상),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왼하),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오른쪽), 루벤스  p134)

 

네로와 파트라슈의 체온을 나누며 영원히 잠들어간 안트베르펜의 노트르담 성당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위에 작품을 만나게 된다. 위에 작품은 <플랜더스의 개> 이야기 속의 작품이다.

 

루벤스의 <십자가에 올려지는 그리스도>이다. 이 작품은 고요함과 비애, 열정이 가득하다, 정확하고 자연적인 묘사가 돋보인다.

1610년대 루벤스의 작품은 가장

고전적인 화풍을 보여준다. 작품 속 인물들은 고전적인 단순함, 연극적으로 과장된 제스처, 견고하게 묘사된 모델, 깨끗한 색체와 진주빛깔의 투명한 살색 등으로 그려진다. 그는 프로테스탄트 집안에서 태어나 개신교의 교육을 받았지만 구교의 교회에서 쓰이는 그림을 많이 그렸다. 17세기는 반종교개혁운동이 유럽에서 성행하던 때였으니 이해가 갈만하다. p132

 

이 그림이 그려진 시기는 반종교개혁 운동이 고조되던 시기, 그것이 강조된 것은 미사에서 예수의 희생에 대해 현재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신자들이 교회의 제단 앞에 서는 성사의 순간에 예수의 육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 성당에 있는 삼폭화는 루벤스가 이런 목적으로 제작한 작품 중에서 최고의 열정으로 만든 것이다. p137

 

작품을 보면 정말 대단할 거라 생각이 든다. 책으로 본다는 것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만족을 해본다. 루벤스 정말 거장 중에 거장인 것 같다. 종교적으로 시기도 안 좋은데 저런 명작을 남기다니 말이다. 그리고 말로만 듣던 노트르담 성당과 플랜더스의 개에서 보았던 것을 본다는 것만으로 참 행복할 것이다. 어린 시절 플랜더스의 개에서 네로와 파트라슈가 생각나는 책이다.

 

이 책 플랑드르 미술여행 을 보면서 지금까지 저런 명 작품들이 있다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 속에서 많은 작품들이 나오고 많은 곳이 나온다. 그리고 특히 알몸의 그림들이 많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집에서 열심히 작품을 감상했다. 멋진 여인네들을 보니 기분이 좋아지기도 했다. 천사 같은 그림, 전쟁, 악마, 다산, 죽음, 초현실주의 작품들 하여튼 아주 많은 작품들이 나를 반긴다. 그리고 나의 머리에 아주 조금씩 채워나간다. 이렇게 조금씩 채우다 보면 여행지에 간 느낌도 들지만 나의 역사적인 작품을 보는 눈이 떠진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미흡하게 대충 보고 살았는데 앞으로 조금씩 발전하는 나를 보게 될 것이다. 이렇게 루벤스에서 마그리트까지 유럽 미술의 정수를 품은 벨기에를 거닐게 된 이 책 정말 저자이신 최상운 님에게 감사를 드린다. 많이 공부가 되었고 많이 느꼈다고 말이다. 그리고 벨기에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먼저 이 책을 읽기를 권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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