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 2 : 세계와 나
MBC 'W' 제작팀 지음 / 삼성출판사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MBC TV국제 시사 프로그램인 <W>를 책으로 엮어낸 <세계와 나 W2>.
세계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야를 확실히 넓혀주는 생생한 이야기들로 가득차다.
TV로만 봤던 감동적인 내용을 책으로 볼 수 있게 되면서 잊혀졌던 여러 이야기들이 풍성하게 펼쳐진다.
확실히 <W>는 단순히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는 이러저러한 사건들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W>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함께 울고 웃으며, 안타까워하며 슬퍼하는 그러한 공유의 자리를 제공한다.
처음 발간된 첫번째 시리즈를 구매해서 읽은 이후로 이번에 <W2>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번에 읽게 된 <W2>는 MBC TV에 방송된 아이템중 30여편을 추려내어 19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첫번째 스토리는 프랑스에서 자전거 열풍을 일으킨 벨리브 프로젝트가 소개되고, 수몰 위기에 있는 몰디브를 포함하여, 사라져 가는 동물들, 브라질 신종 플루 공포 등 이웃 저편에서 일어나는 최신 정보를 소개한다.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W>와 함께 방영되었던 김남길, 김혜수, 원빈, 이서진, 박진희, 권오중, 채동하와 같은 연예인들이 실제 어러운 고난의 땅에서 겪었던 일들에 대한 사견을 들려준다.
<W2> 뿐만 아니라 그동안 TV를 통해서 방영되었고, 책으로 소개된 <W>를 통해 실로 다양한 국제 이슈를 알게 되면서 세계인의 삶의 양식에 대한 근원적인 성찰을 이끌어 내는 데 분명히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책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우리의 눈이 열리는 것은 사실이며,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되긴 하지만, 여전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으며, 우리의 모든 노력도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지 않는가.
결국, 마음의 상처만 안기는 충격과 씁쓸함이 이 책을 통해 느껴질 뿐이다.
-努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