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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4 ㅣ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2
도진기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2년 11월
평점 :
국내작가들의 미스테리 작품을 읽을때면 고민되는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열악한 환경에서 고군분투하는 국내 장르작가들을 응원하고 싶은 마음을 안고 책을 읽기 때문에 생기는 고민입니다. 아무래도 눈높이가 기라성같은 해외의 미스테리 대작, 신작 들에 맞추어져 있다보니 응원하고 싶은 마음과 현실로 느끼는 만족도의 괴리가 크면 클 수록 이러한 고민은 더욱 깊어져 갑니다.
이번에 읽은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4]은 특히 이러한 고민을 깊어지게 했던 것 같습니다. 10명의 국내 작가들이 각기 나름대로의 스타일로 혼신을 정열을 담아 집필한 단편들이었지만 왠지 '아! 바로 이거다!'하는 강렬한 느낌이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도진기 작가의 <악마의 증명>과 이작 작가의 <물뱀>을 가장 재미있게 봤습니다. 두 작품은 각각 법과 사체 해부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검증으로 사실성을 무척 높였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철저한 고증이야말로 미스테리 소설의 생명과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뱀>은 스토리도 상당히 뛰어나다는 생각입니다.
나머지 작품들도 재미면에선 무척 뛰어났고 독특한 시도를 하는 등 좋았지만, 결말이 확실하지 않거나 기존의 다른 작품들과 차별화되는 면이 보이지 않은 점들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우리나라에 소개되는 해외의 작품들은 적어도 각각의 나라나 혹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베스트셀러나 문제작 위주로 출간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고객들의 검증을 거친 것들입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레벨 이상의 작품성과 스토리, 재미와 반전을 두루 갖춘 경쟁력 있는 작품들이기 때문에 해외 작품들을 읽으면 읽을 수록 눈높이는 갈수록 높아져만 갑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스토리에는 이제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저 같은 영악한 독자들을 놀래켜 주기 위해 해외 작가들은 그야말로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를 동원해 작품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국내 미스테리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본이나 서양처럼 국내의 장르소설이 환영받는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설상가상으로 어려운 현실까지 이겨내야 하는 아픔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 역시도 더 이상 말을 아끼고 조용히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