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미타라이 기요시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이 소설은 <점성술 살인사건>으로 확실한 데뷔를 한 작가 시마다 소지가 당시 일본 미스테리계를 주름잡던 사회파 추리소설과 완전 상반되는 본격 추리소설로 또 한번의 야심찬 도전을 시도한 작품입니다.

그만큼 이 소설은 일종의 사회성이나 세상일과는 담을 쌓고 있으며, 기울어진 저택이라는 기괴한 설정 속에서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에 대한 밀실, 트릭, 범인찾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치 본격 추리소설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 작품도 일종의 클로즈드 서클 테마를 차용하고 있는데, 완전 고립된 것은 아니지만 저택 내부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용의자로 사건해결까지는 밖에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어차피 외부와 고립된 거나 마찬가지의 설정입니다.

즉 등장인물 모두가 용의자고 또 한편으로는 피해자인 설정으로 다음은 누가 희생자가 될까? 그리고 이들 중 범인은 과연 누구인가? 등으로 오래간만에 독자의 추리력을 불태우게 합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본격추리소설이 갖는 필연적인 단점들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작품에 비해 이런 단점들이 조금 더 부각되는게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일단 트릭이 너무 완벽을 추구하려다 보니 좀 어색해 보입니다. 아니 좀더 자세히 말하면 어색하다기 보다 아무리 살인자가 고심 끝에 고안해 낸 트릭이라 할 지라도 인간의 보통 상식으로서 보편적인 타당성을 어느 정도 갖춰야 하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이 소설의 트릭은 너무 난해하네요. 즉 소설을 만들기 위한 트릭이란 느낌이 너무 강한 것 같습니다.

동기 문제도 조금 납득이 안가고...너무 의욕이 강하다보니 도리어 부자연스러움이 묻어나는게 많다는 게 단점입니다.

그러나 장점도 많습니다. 그만큼 의욕이 넘친다고 할까요? 또 시종일관 북해의 유빙이 내 방 창문 너머로 보일 것 같은 설정도 무척이나 신비롭고 좋았습니다. 읽는 재미는 상당히 뛰어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대책 탐정 미타라이가 보여주는 초반의 눈치없는 모습과 결말부분에서 360도로 확 바뀐 예리한 모습 또한 재미있었습니다. 

본격 추리소설은 이래서 어렵다는 것을 새삼 느낀 작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