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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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명탐정의 규칙>은 요 근래에 읽은 미스테리 소설 중 가장 충격적이면서도 재미있게 읽은 책이라고 단언하고 싶습니다. 

책의 내용을 보면 본격 추리소설을 미스테리 장르 중에서도 가장 사랑하는 입장에서는 참으로 불편한 진실과 독설을 가득 담고 있는 금서같은 느낌입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히가시노 게이고 자신이 본격 추리소설인 <방과후>로 데뷔해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하고, 현재까지도 미스테리계의 대명사로 자리잡고 있는 그가 굳이 왜 이런 통렬한 비판을 작품을 통해 날렸을까 하는 불쾌감이 앞섰던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첫번째 단편(혹은 에피소드)인 <밀실선언-트릭의 제왕>편을 읽고 나서는 그냥 책 덮어버리고 싶더군요. 신성한 밀실을 이렇게 폄훼하다니... 하면서 말이죠.

이 작품은 유명 탐정 시리즈의 주인공인 명탐정 덴카이치(아무래도 요꼬미조 세이시의 전설의 탐정 긴다이치 코스케를 연상시키는 듯 합니다)와 허접 조연 오가와라 경감이 본격 추리소설에 단골로 등장하는 소재인 밀실, 의외의 범인, 다잉 메시지, 클로즈드 서클테마(폐쇄공간), 살인트릭, 알리바이 깨기, 서술자의 트릭, 동요살인 등등의 소재를 가지고 각 에피소드마다 자학에 가까운 개그를 구사하며 각 소재마다 가지는 진부함과 단점들을 논하고 있습니다.

즉 이 두 사람은 이러한 진부한 본격추리소설을 써내려가는 작가를 비난하고 아무생각 없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경고를 뿌리는 셈이죠. 하긴 말이 좋아 경고지 너무나 적나라한 비난에 이 장르를 좋아하지 않는 독자들이 이 책을 보면 미스테리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까지 싸잡아 영양가 없는 장르소설에 빠진 매니아 정도로 치부해버리지 않을까 걱정이 들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묘하게 점점 책 속에 빠져드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요?

일단 이 작품의 각각의 에피소드에서 제시한 틀에 박힌 해답이 은근히 말이 되고, 기발한 것이 많습니다. 밀실을 통렬히 비꼬는 <밀실선언-트릭의 제왕>에서의 밀실트릭이나 <폐쇄된 산장의 비밀>에서의 트릭도 좀 황당하긴 하지만 상당히 참신합니다.

그리고 이인조(덴카이치와 오가와라 경감)가 펼치는 개그쇼도 가히 점입가경입니다. 나중에는 너털웃음을 터트릴 정도입니다. 특히 동요살인을 비난한 <죽이려면 지금이 기회> 같은 것은 아주 웃겨서 혼났습니다. 이것만이 아니라 작품 전반에 걸친 두 사람의 개그쇼는 정말 비난과 비꼼을 떠나 아주 재밌고, 나 또한 이들의 입담에 빠져드는 느낌이었습니다.

솔직히 본격 추리소설이 맹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고, 그결과 현재 미스테리계에서도 다양한 장르에게 메이저의 자리를 빼았겨 어떻게 보면 주류가 아니라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일본을 떠나 서양으로 가면 거의 본격 장르를 쓰는 작가는 찾아보기가 힘들 지경입니다. 그 만큼 트릭으로 독자를 속이고 계속해서 시리즈로 명탐정이 등장해 문제를 풀어헤칠려면 그만큼 포기해야 될 것도 많고, 창작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장르의 특성상 분명히 한계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본격추리소설은 미스테리 소설의 출발이고, 범인 찾기라는 진정한 순수성이 살아있는 멋진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히가시노 게이고 역시 굳이 성향을 따지자면 본격추리소설 작가의 범주에 속한다고도 볼 수 있는 작가로서(요즘은 아닐지도 모르겠네요...) 아마 본격추리소설이 이제는 끝났다는 의미로 작품을 쓰지는 않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특히 마지막 에피소드인 <명탐정의 최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그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본격 추리소설의 구원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는 본격 추리소설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 반드시 깨야할 벽을 과감이 깨고 나선 것이 아닐까요? 즉 환골탈퇴를 바라는 마음, 그래서 더욱 발전해주기를 바라는 느낌이 이 작품 전반에 깔려있습니다.

작가는 더욱 발전하기를, 독자는 본격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바꿔주기를 바라는 마음, 그것이 이 작품의 흐름을 관통하는 맥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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