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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 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구혜영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백야행, 용의자X의 헌신 등등등등...말이 필요없는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 현재 일본 미스테리 소설계를 대표하는 작가라는데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근데 불량 리뷰어인 저는 이상하게도 연이 닿지 않아 이 작가의 작품을(심지어 영화도) 한번도 접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평소 이러한 사실이 알게 모르게 부담이 되어, 꼭 한번 작품을 읽어봐야 겠다고 벼르던 중 고른 것이 역시 작가의 데뷔작이자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인 이 작품이었습니다.
방과후..애프터 스쿨(많이 들어본 이름이네요)...제목부터 끌리더 군요.
작품 자체는 기대치가 좀 커서였는지 아니면 이런 류의 미스테리 소설을 많이 접해봐서인지 그다지 임팩트가 강하다고는 볼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일본 미스테리 소설에서 심심치 않게 보여지는 살해동기의 문제는 책장을 덮고 아무리 이해해 보려고 해도 쉽게 납득이 가지 않았습니다.
이 책대로라면 정말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제 명대로 살기 위해서는 꺼진 불도 다시보자는 말 처럼 남한테 사소한 것이라도 상처입히지 않고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그래도...좀 아쉽습니다.
이 작품이 진가를 발휘하는 곳은 따로 있습니다. 그것은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을 노린 결과 였는지 몰라도 무척이나 감탄스러운 트릭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본격 추리소설에 등장하는 트릭과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 아니 도리어 앞서나가는 트릭입니다. 게다가 그런 훌륭한 트릭이 초석 트릭이라니...
그의 다른 작품을 빨리 읽어봐야 이것이 히가시노 게이고 식 미스테리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인지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건 간에 이 소설은 전체적으로 본격 추리소설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여고생의 감수성을 그대로 읽어내려간 작가의 천재성(이것은 지금 많이 발휘되고 있습니다만)이 돋보이고, 100% 범인 찾기에만 몰두한 것은 아니지만 작품의 상당부분은 결국 범인이 밝혀지는 의외의 반전과 뜻밖의 결말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이러한 트릭을 극대화 시키고, 요코미조 세이시 식의 본격 추리와 음울한 공포 분위기를 넣었으면 꽤나 집중할 수 있는 작품이 되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