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감사일기
북하우스 편집부 엮음 / 북하우스엔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매일 감사일기를 쓴지도 2년이 다 되어간다. 내가 처음 '감사일기'에 대해 알게 된 건 10여년 전이다.

예은이를 임신하고 32주경 조산 위험이 있어서 약 2주간 입원을 한 적이 있다. 그때 친구가 문병을 오며 몇 권의 책을 사왔는데 그 중 한 권이 <어린이를 위한 평생감사> 였다. 짧은 에피소드들을 통해 감사의 힘에 대해 알려주고 매일 감사를 실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었다. 비록 그때 바로 실천하지는 못했지만, 그 책을 통해 일상에 감사하는 법을 배우고 '감사일기'에 대한 생각을 늘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성경 한 구절. "범사에 감사하라"

우리 엄마가 늘 나에게 강조했던 말인데, 엄마는 화장대 거울에 붙여 두고 매일 실천하고 계신다. 작은 일에도 "감사하다"를 배운 건 엄마의 영향이 크다. 늘 엄마와 통화를 하게되면 "정말 감사한 일이다", "얼마나 감사한 일이니", "너도 감사하며 살아라" 이런 말들을 여러번 듣게 된다. 나도 나이가 들고 아이를 키워보니, 힘든 환경에서도 항상 밝은 웃음을 유지하는 삶의 원동력이 감사에 있음을 알게 되었다.

2017년 8월 1일, '100일 감사일기 쓰기' 도전을 시작했다. 블로그에 글을 매일 쓰고 싶었는데 무엇을 쓰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매일 저녁 감사일기를 10개씩 썼다. 너무나 험한 일이 많아서 뉴스보기가 무서운 요즘 세상에, 늘 새로운 하루를 선물 받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음에 제일 먼저 감사하게 되었다.

감사일기를 쓰기 위해 하루를 돌아보며, 화가 났던 일에도 깨달음을 얻게 되어 감사하다로 바뀌는 경험을 했다.

일상에서 당연하다 생각한 일들이 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고 감사한 일인지 깨닫게 되었다.

특별한 일이 없는 날에도 감사일기 10개를 채우기 위해 생각하고 찾다보니 내 주변에 감사가 넘쳐남을 이해하게 되었고, 감사하게 되었다.

나의 몸에 대해, 이미 내가 가진 것들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니 그렇게 행복할 수 없었다.

점점 마음에 여유가 생겼고 편안해 지면서, 아이들이나 남편에게 향하던 버럭.도 줄게 되었다.


그렇게 감사일기는 내 일상의 습관이 되었고 이제는 매일 아침에 감사일기를 쓰고 있다.

블로그에 써 왔는데, 얼마전 엄마방송국의 이벤트로 북하우스에서 출간한 <매일 매일 감사일기>를 받게 되었다.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일기 방법을 토대로 매일 감사를 적을 수 있는 예쁜 다이어리이다. 짙은 초록색이 보기만 해도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

10년 동안 빼놓지 않고 감사일기를 써왔다는 오프라 윈프리. 그녀의 곁에 얼마나 많은 기적과 감사가 있었는지 그녀의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엄마방송국에서 함께 감사일기를 쓰고 있는 많은 엄마들도 감사일기를 쓰면서 느끼는 기적과 변화를 이야기 해 준다.

지금 당장 삶을 바꾸는 행동 한가지를 실천해 보고 싶다면 '감사일기 쓰기'를 추천하고 싶다.




감사일기를 쓰는 시간은, 나의 하루와 오롯이 마주하며, 나를 위해 마음을 열어놓는 시간이다. 현재를 소중히 여기고 긍정적인 자세를 배움으로써 삶이 행복해 지는 순간이다. 삶에 여유를 심어 놓는 시간이다.




한 달을 돌아보며 다시금 감사를 느껴 볼 수 있는 이런 페이지도 참 의미있다.

수채화도 정말 예쁘다!~~^^

그리고 매일 감사를 쓰는 란.

요즘은 스티커도 붙여가며 쓰고 있다. 손글씨로 쓰는 일은 또 하나의 마음챙김 시간이다.

다이어리를 다 채우는 1년이 오면 나는 또 얼마나 달라져 있을까.

북하우스의 <매일 매일 감사일기>,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