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의 알고리즘 - 최고의 성과를 만드는 스탠퍼드 학습 공식
호시 도모히로 지음, 홍성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5월
평점 :
#도서협찬
#공부의알고리즘
#호시도모히로
작가는 스탠퍼드 온라인고등학교 교장이자 세계적인 교육기술 전문 컨설턴트이다.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호시도모히로의 교육철학은 설립된지 약15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스탠퍼드 온라인고등학교를
"아이비리그 진학률 1위",미국 교육 평가 전문기관 니치선정 "전미 프렙스쿨 1위"를 달성했다.
인간은 살아있는 한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배움은 인류의 진화과정에서 생존을 위해 스스로 발달시킨
막강한 생존 무기이다.
인간의 DNA에는 배우는 힘이 새겨져 있다.
어떻게 공부해야하고 배우는 힘을 최대로 끌어 내려면 무엇을 해야할지 알아보자.
이 책은 선생님과 고등학교 1학년학생,사회생활 중견 직장인, 수십년간 일했던 직장에서 퇴직한 60대,남편을 따라 온 밝고 발랄한 아주머니가 대화형식으로 6교시에 걸쳐 이야기를 꾸며나간다.
1교시 공부머리만들기,
2교시 워킹메모리활용법,
3교시 기억학습법,
4교시 메타인지각성법,
5교시 격차를 만드는 두뇌활용법,
6교시 공부를 위한 마인드셋.
우리는 공부를 할때나 책을 읽을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밑줄도 긋고 형광펜으로 알록달록 꾸미면서 공부를 한다.
수업시간에는 선생님 말씀 한마디라도 놓칠새라 열심히 받아적곤 했는데.. 졸면서도 적어야한다는 생각에 꼬부랑글씨가 되어가다가 알아 볼 수 없는 글자가 되고 결국엔 수정액으로 하얗게 덧칠하고...
그런데 그렇게 열심히 적느라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있다. 설명을 들을때는 집중해서 듣고 기억하자.
짧게짧게라도 기억해서 정리해 보자.
노트나 교과서를 보고 답을 찾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머리만 사용해서 관련된 기억을 끄집어내본다.이것이 최강의 공부법 기초이자 핵심인 리트리벌이다.
브레인 덤프 공부법은 배운것을 머릿 속에서 단번에 생각해내어 말로 쏟아내는 방법인데,글로 쓰거나 소리를 내서 말하는 것이 좋은데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기억이 정착하고 배운것을 정리해 통합하는 힘,사고력 향상으로도 이어진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더닝크루거 효과이다.
성적과 성과가 낮을수록 자신감이 과잉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시험에서 하위인 사람이 실제 순위보다 위에 있다고 착각을 하고 "이건 충분히 이해했다." "복습했으니까 한동안 손을 떼도 괜찮다." 이러면서 공부를 멈춰버리게 된다.
사회적 뇌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 피어학습이 있다.
공부 친구끼리 서로 가르쳐주는 것으로 학습효과를 올리는 방법이다.배우고,익숙해지고,가르친다고 해서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를 다지는 공부법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학원만 보내면 뭐든 다 해결된다고 생각한다.누구네는 어디 다닌다더라...좀 더 유명한 학원을 보내려 애쓰고 있다. 나부터도..반성..
공부하는 법의 틀을 잡아주고 같이 노력해보면서 아이들의 공부법에 도움을 줘야겠다.
이책은 @rhkorea_books 에서 제공받아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부의알고리즘#RHK북클럽#공부법#책스타그램
#북리뷰#@rhkorea_books
#책사진#책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