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해커스 식품기사·산업기사 필기 필수이론 + 최신 기출문제 - 기출문제 16개년 수록ㅣ식품기사ㆍ식품산업기사 무료 동영상 강의
권유진 지음 / 해커스자격증 / 202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시절 선배들의 대화는 너무 재미났다. 자취를 하는 친구의 집에서 머무르고 있던 한 선배는 "야, 너는 군에서 취사병이었으면서 밥도 하나 못하냐?" 라고 했다. 그 질책 아닌 질책에 대한 답은 나의 예상을 벗어났다. "응, 나는 몇 백명.. 거의 천명이 먹을 음식을 한번에 만드는 취사병이었거든. 그러니 너랑 나랑 단 둘이 먹을 음식을 제대로 만들겠냐?"
식품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세부전공으로 나누어지는 우리 학과에는 유난히 식품기사 자격을 가진 선배들이 많았다. 취직이 쉽지 않다고들 말이 많았던 때이니만큼 서로들 자격증 경쟁이라도 하듯 그때 나의 선배들은 그렇게도 자격증에 목숨을 걸었다.
당시 나는 식품기사 자격증을 공부할 생각은 별로 해보지 못했는데 시간이 한참이나 흐른 지금 갑자기 욕심이 생긴다. 넘겨 들은 바로는 학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이 대부분 시험에 출제되기 때문에 성적이 좋다면 시험을 볼 가치가 있다는 소리도 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는 금새 또 잊어버렸다.
작년 초에 식품기사는 아니지만 다른 자격을 받기 위해 나는 교육에 참가했다. 교육이 시작되기 전 나는 명함을 들고 그 장소에 온 사람들에게 인사를 했다. 교육이 시작되고 나는 내가 받은 명함을 주욱 확인하기 시작했다. 그때 내 눈에 들어온 명함 하나에 "식품기사" 라는 말이 적혀있었다. 그때 나는 학부 때의 기억을 떠올렸다. 사람의 기억력은 그렇게나 간사하다.
그 분의 직장은 식품기사와 아주 연관되어 보이지는 않았다. 그래서 더 신기한 마음에 함께 식사를 할 기회에 자격증을 딴 이유를 여쭤보았다. 그 분은 언젠가 필요할 수도 있고 머리가 조금이라도 더 명석할 때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이 낫지 않겠냐며 은퇴 후를 생각해서 가능할 것 같은 자격증은 하나 둘 시험을 보고 있다고 했다.
이번에 출간된 「2024 해커스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 필기」는 나의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 시험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중요한 열쇠이다. 나는 여러 권의 책이 들어있는 것인지 착각할 정도로 큰 택배 박스를 받아쥐고 지레 겁을 먹었다. 역시나 책이 엄청나게 두껍다. 이 많은 것을 다 공부해야 한다고? 다행히 책을 넘겨보니 이론으로만 꽉 채워진 책은 아니었다. 필수이론과 함께 최신 기출문제가 들어있는 이 책은 무려 16개년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자그마치 16년치 이다.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 자격증의 역사가 그만큼 깊은 것이다. 온갖 자격증이 생겨났다가 사라지는 그 틈바구니에서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는 꽤 오랫동안 뿌리를 내리고 있는 자격증인 것 같다.
이 외에도 초보합격가이드, 합격꿀팁특강, 벼락치기특강과 핵심요약노트가 제공된다. 무작정 혼자 공부를 하는 것이 힘들다면 무료 동영상강의도 준비되어 있다. 인터넷 강의는 책 속 할인쿠폰으로 조금 저렴하게 수강할 수 있다.
식품 관련 전공자가 아님에도 많은 수험생들이 이 자격증에 도전해 합격을 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단기간에 합격하려면 수험서는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해커스는 수험서로 워낙 유명한 출판사이니 한번 믿어보는 것도 좋겠다.
「2024 해커스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 필기」는 교재의 흐름을 그대로 따라가며 학습을 할 수 있다. 별도의 자료가 필요없을 정도로 기본적인 이론이 알차게 담겨있다. 해설로만 설명이 되어 있다면 지루함을 이기기 힘들터인데 이 책은 다양한 도표와 그림자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다. 시험은 출제자의 의도도 아주 중요하다.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 시험을 출제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출제기준과 관련 최신 법령의 내용을 반영했다고 하니 가장 최신의 내용을 가장 정확하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필수이론은 총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진다. 식품위생학, 식품화학, 식품가공학, 식품미생물학, 생화학 및 발효학, 마지막으로 식품제조공정이다. 배웠던 내용이 새록새록 기억이 나는 것도 같다. 감염병과 관련된 이론은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업무에도 적용이 되는 부분이라 너무 반갑다.
지금 당장 내가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할 수는 없겠지만 내가 시험을 보게 된다면 해커스 수험서로 공부하게 될 것 같다.
※ 식품기사/식품산업기사 필기책은 수험서 맛집으로 유명한 출판사 해커스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쫑쫑은 이 책을 훑어보고 개인적인 견해로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