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이든 우리나라 제주 여행지도 - 수만 시간 노력해 지도의 형태로 만든 제주 여행 가이드북, 2023-2024 개정판 ㅣ 에이든 가이드북 & 여행지도
타블라라사 편집부.이정기 지음 / 타블라라사 / 202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한민국 사람들 중에서 어디서 살고 싶으냐 혹은 우리 나라 어디로 여행을 가고 싶으냐고 물어봤을 때 '제주'라고 말하지 않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 거짓말을 조금만 보태서 100명 중 90명은 '제주'에 가고 싶다거나 그곳에서 살고 싶다고 말할 것 같다. 지인의 지인 중에서 비염이 있는 사람이 있었다. 서울에서 살다보니 비염은 나을 기미가 없었고 하루 하루 숨 쉬기도 힘들었던 그는 은퇴 후 제주도로 이사를 갔다. 그 후 들려온 소문으로 그의 비염은 완치되었다고 했다. 그만큼 공기는 정말 중요한 것 같다. 한참을 서울에 살다가 외곽으로 이사오던 날 나도 그것을 느꼈다. 나는 비염이 있지는 않지만 이사짐을 풀고 정신없이 잠을 잔 후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나의 코로 들어오는 공기의 양이 (아마도 산소의 양이?) 훨씬 더 많은 것이 느껴졌다. 서울에 살 때는 느끼지 못했던 그런 느낌이었고 신기했다.
제주도는 정말 선망의 섬이다. 제주도에서 한달살기 뭐 그런 프로그램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무래도 여건이 되지 않는 나에게는 그저 꿈일 뿐이다. 하지만 언젠가 시간이 허락한다면 제주도에서 적어도 일주일은 살고 싶다.
나의 꿈을 실현시켜줄 이 책 「에이든 우리나라 제주 여행지도 2023-2024」는 정말 아기자기한 안내 책자이다. 음.. 정확히 말해서 여행을 준비하기 위한 또 여행을 위한 꾸러미이다. 이 꾸러미 하나만 있으면 제주 어디를 가도 걱정할 것이 없다. 나는 이미 「에이든 우리나라 서울 여행지도 2023-2024」를 하나 하나 꺼내보면서 이 출판사가 여행에 진심이라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다.
역시 제주편에서도 빨간색 깃발 스티커들이 보인다. 대략잡아.. 아니 정확하게 100장의 깃발 스티커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어서 어디든 제주로 오셔서 저를 붙여주세요!" 라고 외치고 있는 것만 같다. '여행 지도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곳은 에이든 여행지도가 유일합니다.' 라고 적혀있는 안내 책자를 펼치면 우리에게 왜 에이든 여행책자가 필요한지를 설명해 주는 그들만의 이야기가 있다. 처음에는 뭐 이런 비약적인 설명이?! 라고 생각했으나 찬찬히 읽어 보니 왜 그들이 여행에 진심인지와 여행과 역사와의 관계까지 소상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어쩌면 얼마 전 내가 읽은 지리학자의 열대우림 지방 방문기를 읽었을 때와 조금은 비슷한 느낌이었다. 그러고 보니 지리, 역사 이 둘은 정말 뗄래야 뗄 수가 없는 관계임에 틀림없다.
이 꾸러미에도 역시 느낌이 보들보들 너무 좋은 '제주여행지도 2000'이 들어있다. 방수 처리가 되어 있다는 이 지도는 비오는 날에도 사람들이 여행을 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좋은 아이디어로 무장되어 있다. 어느 곳을 가면 좋을지 지도를 펼치면 한 눈에 모두 보인다. 재미있는 것은 태양이 뜨는 지점까지 지도에 살포시 표시가 되어 있다는 점. 귀여운 느낌의 태양 빛이 우리가 일출을 보기 위해서는 이른 새벽 어디로 가야하는지 이정표가 되어 준다. 지도를 보다보니 다녀왔던 곳들도 보이고 가고 싶었지만 못 가본 곳들도 보인다. 아주 오래된 이야기지만 제주도의 감귤연구소에 방문했던 기억이 떠올라서 웃음이 난다. 그때 연구소의 박사님은 나에게 원하는 귤을 따오라고 하셨다. 나는 당장 마당으로 갔다. 종류별 귤이란 귤은 모두 있는 것 같은 각종 귤나무들이 즐비했다. 키가 큰 것도 작은 것도 통통한 나무도 비쩍 마른 나무도 정말 다양했다. 나는 일단 가장 큰 귤을 찾았다. 나는 귤을 좋아하니까 아주 큰 귤 하나를 땄다. 내 눈에 가장 컸던 그 귤은 아주 먹음직스러워 보였다. 박사님은 나의 귤을 보고는 "하필 가장 시고 맛이 없는 귤을 따오셨네요!" 라고 웃으셨다. 정말 나는 내 생애 가장 신맛을 내는 귤을 맛보았다.
가고 싶은 곳을 쉽게 찾아보고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이 꾸러미를 보면서 옛날 생각이 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이 꾸러미는 말 그대로 '아날로그'식 감성을 담고 있으니까.
※ 제주도에 여행갈 때 꼭 챙겨가야하는 이 꾸러미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쫑쫑은 이 꾸러미를 훑어보고 개인적인 견해로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