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원스쿨 토플 베이직 Siwonschool TOEFL Basic - 한 권으로 끝내는 첫 토플 입문서 ㅣ 시원스쿨 토플 TOEFL
시원스쿨 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LAB / 2023년 8월
평점 :
우리 엄마는 일본어와 중국어를 독학으로 깨우치셨다. 나의 외할아버지께서는 놀이처럼 때론 공부처럼 어린 시절의 엄마에게 한자를 가르쳐주셨다고 한다. 엄마는 엄마가 지금 구사하시는 일본어와 중국어의 기초는 바로 외할아버지가 가르쳐 주신 한자라고 입버릇처럼 말씀하신다. 그만큼 기초는 중요하다. 나는 엄마와 어학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편이다. 어학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주고 받고 혹여라도 그 사이 각자가 향상된 부분이 조금이라도 느껴지면 아낌없이 서로에게 자랑을 한다. (그런 걸 대체 어디 가서 자랑하겠는가. :)
엄마는 약 100주 전에 당신의 자녀들, 손자·손녀들과 함께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하셨다. 뭔가를 시작하면 제대로 끝을 보시는 성격이라 100주라는 시간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공부하신 내용을 업로드 하신다. 나도 하루 하루 내가 공부한 내용을 카톡방에 공유를 한다. 혼자 공부를 하면 외롭기도 하고 쉽게 그만 두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사실 내가 그만 두면 그만 두겠지 혼자서 하시더라도 우리 엄마는 절대 그만 두지는 않으실거다.)
최근에 토플에 관심을 다시 가지게 되면서 나는 엄마와 또 조카들이 함께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는 단체톡방에 토플을 공부한 내용을 간단하게 업로드 한다. 아무래도 토플의 지문은 학습적인 내용이 많고 한국어로 된 번역문만 읽어보아도 상당히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아주 다양한 스펙트럼의 단체톡방에 무작정 어려운 내용을 공유할 수는 없다. 그럼 뭐? 베이직한 내용이 답이 아니겠는가! 물론 어린 꼬맹이 녀석들은 토플이 뭔지 토익이 뭔지 알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언젠가 그 시험을 접하게 된다면 조금이라도 편안함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가 처음 토익 시험을 봤을 때, 또 토플 시험을 봤을 때를 생각해 보면 난 정말 아무런 준비없이 고사장으로 갔다. 영어 시험이면 영어 시험이지 뭐 하는 마음으로 시험지를 받아들었을 때의 그 황당함을 어찌 말로 표현할 수 있으랴. 아무리 영어를 잘 한다고 하더라도 시험별 유형을 모르고 있다면 한정된 시간동안 허둥지둥 댈 수밖에 없다. 거기다 영어 기초 체력도 부족했으니 얼마나 허둥했겠는가. 그런 시간 낭비를 막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시원스쿨 토플 베이직」은 그런 나의 마음을 잘 담고 있다. 어렵지 않게 토플을 설명해 주고 토플시험을 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들을 조목조목 알려준다. 특히, 토플에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이 분리되어 있는 책보다는 이렇게 한 권 안에서 해결해 주는 책이 유용하다.
토플 고득점을 목표로 영어를 공부하기 시작한 사람들을 위한 이 책은 무려 12개의 QR 특강을 무료로 제공한다. 가끔 무료인 것처럼 광고하지만 실제로 실행을 시켜보면 1회만 무료로 제공하는 그런 얄팍한 상술이 아니다. 각 영역별 핵심강의와 실전 모의고사자료도 함께 제공된다. 토플 입문자뿐만 아니라 영어 기초가 부족한 토플 수험생, 개정된 토플에 대해 최소한의 시간만을 투자하여 적응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토플이 처음이라 해도 겁먹을 필요가 없다. 이 책의 Chapter 1은 토플 시험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최신 개정된 토플의 채점 방식과 재채점에 대해 안내해 주고 응시절차도 꼼꼼히 챙긴다. 각 유형(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별 기본 정보, 학습 방법과 풀이 전략도 확실히 탄탄하다. QR로 만날 수 있는 특강으로도 영어 공부 비법이 소개되어 있다. 나는 특강 7(미국 대학 생활 원어민 인터뷰)과 8(원어민 입모양 보면서 발음 익히기)에 관심이 있어서 자세히 들어보았다. 실전 모의고사는 리스닝과 스피킹 영역으로 준비되어 있다. 리스닝은 두 개의 파트로 총 17개의 질문이, 스피킹은 총 4개의 질문이 수험자들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참! toefl.siwonschool.com > 교재/MP 3 > 과목명 탭에서 "토플" 클릭 후 TOEFL Basic을 찾으면 MP 3도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나처럼 당장 토플 성적이 필요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잘 준비된 이 책으로 영어의 기초를 충분히 다질 수 있다. 조카들에게 토플을 조금씩 소개하면서 함께 영어 공부를 하는 스터디 자료로 잘 활용해 보아야겠다.
※ 토플 입문자를 위해 준비된 이 교재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쫑쫑은 개인적인 견해로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