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명의 1인기업가를 만든 SNS 퍼스널 브랜딩 비법 - 100명의 1인기업가를 만든 퍼스널 브랜딩 멘토 최은희의 브랜딩 비법 5단계!
최은희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16년간 자기 몸처럼 애지중지했던 회사를 뒤로 하고 현재 누구보다도 열심히 교육사업과 플랫폼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공감마케터" 최은희님이다. 요즘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책을 읽어볼 기회가 많았는데 특별히 SNS를 이용한 퍼스널 브랜딩이라고 하니 책을 읽기 전부터 아주 설레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겪은 2가지 특별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첫번째는 광고 하나없이 소비자들의 참여와 온라인 마케팅만으로 하루 매출 1억을 기록한 경험이며 두번째 경험은 200명이 넘는 전업주부들을 인플루언서로 양성하여 그들의 퍼스널 브랜딩을 도운 것이다. 두 가지 모두 굉장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마 기업에서 '남의 일'을 해주면서 터득한 저자만의 노하우가 아니었을까 싶다. 보통 사람에게는 소비자 참여 + 온라인 마케팅으로 그만큼의 매출을 내는 것이 쉽지는 않으리라. 그러한 연유로 나는 저자의 두번째 경험을 더욱 높이 산다.

 

활발한 SNS 활동으로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하고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수익까지 낼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것이 세상 어디에 있을까.

 

저자는 성공적인 SNS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총 5가지 비법을 우리에게 들려준다.

 

1.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마인드

이것은 무슨 일을 하든 중요한 개념이다. 거의 택시를 타지 않는 나는 어제 업무상 급한 일이 있어 ㅋㅋㅇ 택시를 이용하였다. 기사님과 40분 가량의 길을 가다보니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기사님의 말씀이 일품이었다. "내가 택시업을 35년을 하다보니 철학자가 다 되었어요. 세상은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더라구요. 모든 것이 내가 하기에 달렸더라 이겁니다." 이 말씀을 듣고 있노라니 택시 기사님이 또 다르게 보였다. 움직인다는 표현이 묘하게 택시와도 잘 맞아 떨어져서 이 말씀은 한동안 내 머리 속에서 잊혀지지 않을 것 같다.

 

2. 미친 자신감 - 브랜드 콘셉트 도출 공식

가끔 이유없이 주눅이 들 때가 있다. 내가 할 수 있을까? 에이.. 내가 무슨! 이런 생각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까지도 할 수 없게 만드는 힘을 지녔다. 실제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생각하고 임하면 못할 것이 뭐가 있을까. 그런 면에서 이 '자신감'이라는 것은 1번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3.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자.

세상 재미나고 세상 감동을 주는 스토리는 세상에 넘쳐난다. 하지만 나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나의 브랜드를 설명할 수 있다면 그 재미와 감동이 배가 될 것이다. 내가 얻은 팁 하나! 브랜드화 시킬 때는 모든 것을 일관성 있게 하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4. 24시간 나대신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브랜드 콘텐츠 기획

내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다. 어떻게 하면 나의 힘은 덜 들이면서 인지도는 높일 수 있을까. 공감마케터님의 노하우를 눈여겨 보자.

 

5. 브랜드 SNS 전략 채널 운영 노하우

나는 블로그는 나름 열심히 운영하고 있지만 인스타그램은 뭔가 부담스럽고 유튜브는 더 부담스럽다고 생각했다. 페이스북은 예전에 친구를 찾기 위해 시작한 적이 있었으나 나의 정보가 무방비로 다수에게 오픈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 계정을 닫아버렸다. 만약에 무작위로 많은 사람에게 오픈되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점이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각 채널별 장·단점과 운영 노하우는 SNS을 운영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책의 구석구석이 저자에 대한 칭찬 일색인 것으로 보아 저자가 운영하는 '세나시'는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꽤 높은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낀 점 역시 이 수강생분들이 느낀 바와 같다. 저자는 정말 모든 것을 아낌없이 다 풀어놓으셨다. 육아맘으로의 고충을 털어놓고 브랜드를 만들어가며 세상에 우뚝 선 자신을 소개한다. 누구에게나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함을 알리고 단계별/유형별 브랜딩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보건직 공무원 퇴직자분은 건강 비지니스 브랜드로, 책읽기와 쓰기를 좋아하는 전업주부는 스몰스텝 엄마코치로, 뷰티업에 종사했던 자영업자분은 리얼 뷰티 파인더로 저자는 많은 분들이 더 나은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도왔다. 브랜드화 되는 것만이 아니라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이미 이 분들은 큰 즐거움을 얻지 않으셨을까 싶다.

 

브랜드 전략 및 실행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저자는 '만다라트'를 추천한다. 이것은 굉장히 사실적이며 세부적이고 연계성이 높은 계획실행표로 보인다. 나 역시 매일을 계획하고 그에 따라 움직이는데 확실히 계획에 맞춰 무언가를 해내는 것과 무계획으로 무작정 무언가를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나도 그것을 뼈저리게 느낀 바가 있어서 오늘이 내가 그 미션을 홀로 수행하고 있는 D+ 1,112 이다. 내가 노력한 사실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기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이 외에도 블로그 상위 노출 비법, 키워드 검색으로부터 아이디어 얻기, 각 업종별 전략 채널 찾아주기 등 좋은 정보가 너무나도 많다. 마지막으로 책의 독자라는 이유만으로 아무런 조건없이 SNS 퍼스널 브랜딩 미션노트를 제공해 주신 공감마케터 최은희님께 감사드린다.

 

※ 눈여겨 볼 부분이 많은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쫑쫑은 이 책을 읽으면서 필요한 부분은 메모를 한 후 개인적인 견해로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