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 마인드맵 창시자 토니 부잔의 두뇌 사용 설명서
토니 부잔.레이먼드 킨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까지 자격증 시험 준비를 했었는데 시원하게 떨어지고 나서는 이제 나이가 들어서 공부는 못하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나이가 들면 정신 능력도, 뇌세포도 줄어든다더니 이제는 몸으로 이걸 느낄 정도가 됐구나 하고 절망 아닌 절망을 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한계 없이 젊은 두뇌로, 오히려 더 발전하는 두뇌를 가지고 몇 배 더 나은 삶으로 도전하며 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뇌의 성장이 멈추고 노화되어 모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에 있어 퇴화된다고만 생각합니다.

자주 기억나던 음식이나 배우의 이름, 카페나 식당의 간판, 집안에 놓아둔 차 키나 리모컨의 위치까지 조금만 잊어버리면 이건 모두 내가 늙었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해버립니다.

그저 노화의 일부라 생각하고 스스로의 변화 가능성을 접어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의 일생에 걸친 성장 잠재력이 지나치게 과소평가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나이가 들더라도 뇌세포가 소실되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사고가 계속되면 각 뇌세포는 더 많은 연결 지점을 증대시켜 더 뛰어나고 정교한 능력을 가진 생체 컴퓨터를 만들어낸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그 동안 내가 발전시켜 놓은 뇌를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고, 그래야만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격증 시험에 떨어진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떨어진 기억력 때문이 아니라는 겁니다.

오히려 더 많은 배움의 경험과 도전, 그리고 적절한 유산소 운동, 금주와 금연 등 뇌를 갈수록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매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뇌를 많이 쓸수록 좋아하진다는 사실은 모두가 인정하면서도 실제 나이가 들수록 이런 긍정적인 면을 잊고 살게 됩니다.

오늘은 아침에 가볍게 러닝을 하고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이런 유산소 운동이 뇌를 발달시키는 실천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는 책에 대한 요약도 마인드맵을 이용해보려고 합니다.

/

우리 뇌는 계속 발전합니다.

그저 노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기억력이 쇠퇴한다는 이야기는 더이상 옳지 않습니다.

자신의 인생을 더 빛나게 하기 위한 첫걸음은 나이 들지 않는 뇌를 위해 배우고 경험하고 가꾸어나가는 실천입니다.

나이를 이기는 두뇌를 스스로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