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은 예쁜 걸 먹어야겠어요 - 박서련 일기
박서련 지음 / 작가정신 / 2021년 12월
평점 :
#오늘은예쁜걸먹어야겠어요 #박서련 #작가정신 #도서협찬
솔직한 내면을 그대로 드러내는 일기들이 모여 있는 책. 표지에 산문집이 아닌 일기라고 쓰여 있어서 의아함이 있었는데 조금 읽자마자 이 책은 정말 말 그대로 작가의 일기 그대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내밀한 일상이 담긴 일기들 속에 상하이 여행기가 담겨 있어서 반가웠다. 자세하게 쓰인 여행기를 읽으며 나의 상하이 여행이 생각나면서 겹치는 공간들의 풍경이, 그때의 기분들이 떠올랐다.
일기만큼 내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글이 또 있을까. 그렇기에 남들에게 보여주기 쉽지 않은 글이 바로 일기가 아닐까. 저자 역시 책의 서문에서 남에게 보여도 되겠다는 글을 골라서 책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의식의 흐름이 담겨 있는 정돈되지 않은 문장들, 일상에서 느낀 솔직한 감정들, 한번이지만 등장한 비속어에 조금 놀라기도 하면서 정말 이 책을 위해서 일기를 재편집 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그런지 공개되지 않은 일기들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지 궁금했다.
문학을 사랑하고 글을 쓰면서도 생계에 대한 솔직한 고민들, 보드게임을 즐기고 드라마를 보며 게임을 하는 일상들이 나와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여 정말 읽으면서 내적 친밀감을 제대로 느꼈다. 재작년부터 나도 다시 일기를 쓰고 있지만 팬데믹 상황이 되면서 외출도 크게 하지 않고 여행도 안 가고 늘 같은 일상을 살다보니 크게 적을 내용도 없다 생각해 일기장을 방치하는 날들이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니 소소한 일상이고 기분이어도 일기로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중에 돌아보면 그때 왜 그런 부끄러운 고백을 했는지 반성할 지라도 순간의 기록이 중요함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박서련 작가의 소설들은 어떨지 궁금해졌다. 조만간 꼭 읽어봐야지.
* 작정단 활동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작정단8기 #도서제공 #일기 #에세이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