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들은 왜 산으로 갔을까 - 노르웨이 코미디언의 반강제 등산 도전기
아레 칼뵈 지음, 손화수 옮김 / 북하우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친구들은왜산으로갔을까 #아레칼뵈 #북하우스 #도서협찬



산과 거리가 먼 저자가 자신의 친구들이 하나둘씩 산으로 떠나는 모습을 보면서 의문이 생기고, 그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등산에 나섰던 경험을 이야기하는 책. 저자의 직업이 코미디언이라 그런지 풍자적인 어조가 유쾌해서 재미있게 읽어나갔다. 


표지를 보고 서울에 있는 여러 산들을 생각하며 당일치기로 올라갈 수 있는 산을 생각했는데 넘기면서 등장한 사진을 보니 무슨 히말라야 산맥 등반이 생각날 정도로(그거보다는 높은 산은 아니겠지만) 어마어마한 스케일이었다. 산장에서 하룻밤을 묵어야 하고 정상까지 올라가는 데 9시간이 걸리기도 하는 무시무시한 산들. 


등산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렇게 싫어하는 것도 아니고 이 책을 받고 나서 왠지 산을 올라볼까 싶었는데 저자의 산행기를 읽으며 저런 산이라면 나도 등산을 싫어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산과 바다, 자연이 아름다운 이유는 내가 도시에 살기 때문에 그와 반대되는 자연을 잠시간의 일탈로 꿈꾸는 것은 아닐까. 나도 저자와 같이 누구보다 도시 생활을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곳에서의 삶을 진정 원하지는 않는다. 어쩌면 그런 마음을 저자는 알고 등산을 사랑하는 이들을 신랄하게 풍자하면서도 그들을 이해해보기 위해 직접 산행을 떠나는 도전을 한 것은 아닐까. 


등산가들의 허풍 어린 말들을 적은 부분에서 웃음이 나오기도 하고 결과적으로 산행을 통해서 어떤 가치 있는 교훈을 찾지 못한 점도 저자다워서 재밌었다. 꼭 큰 목적을 갖고 무언가를 깨닫고 교훈을 얻기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했던 의미 있는 행동을 남들에게도 강요하는 느낌으로 권하지는 않았는지. 여전히 등산을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잘 모르겠지만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 저자의 모습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 북하우스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북하우스서포터즈1기 #도서지원 #노르웨이코미디언의반강제등산도전기 #에세이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문득, 이 여행을 시작한 후 처음으로 명백한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일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생각이 처음부터 없었다는 것. 나는 일생의 번잡함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것. 인간과 도심이 만들어내는 소리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 - P1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