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링, 칭링, 메이링 - 20세기 중국의 심장에 있었던 세 자매
장융 지음, 이옥지 옮김 / 까치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링칭링메이링 #장융 #까치글방 #도서협찬


중국의 근현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 쑨원과 장제스. 그리고 그들 옆에는 쑹씨 집안의 세 여인이 함께 있다. “한 명은 돈을 사랑했고, 다른 한 명은 권력을 사랑했으며, 또다른 한 명은 국가를 사랑했다”라는 말로 유명한 세 자매 아이링, 칭링, 메이링. 이 책은 이 세 자매를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이 살았던 격동하는 중국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쑨원의 통역관이었지만 쿵샹시와 결혼하여 장제스의 측근이 되어 큰 부를 축적한 첫째 아이링, 가족의 반대를 무릅쓰고도 쑨원과 결혼하였고 후에 공산당이 되어 중화인민공화국의 부주석이 되었던 둘째 칭링, 언니 아이링의 소개로 장제스와 결혼하여 이후 타이완의 퍼스트레이디로 활동했던 셋째 메이링. 중국 근현대사에서 쑨원, 장제스, 마오쩌둥 등 중요한 인물들은 알고 있었지만 그들의 곁에 이 세 자매가 있었다는 것은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장제스와 함께 했던 아이링과 메이링과 다르게 공산당의 길을 선택한 둘째 칭링. 함께 자랐던 세 세 자매는 자신들의 신념에 따라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된다. 혼란스러운 시기에 진취적으로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는 세 여인들의 모습이 흥미진진하게 느껴졌다. 


또한 칭링과 아이링의 남편인 쑨원과 장제스의 인간적인 모습이 직접적으로 나와 있어 권력을 탐내는 쑨원과 장제스의 탐욕스러운 모습이 충격적으로 다가오면서도 그동안 신성시 되었던 그 둘의 인간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동안 어렵게 느껴지던 중국의 근현대사를 세 여인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시각으로 접할 수 있으면서도 세 여인의 삶이 워낙 파란만장하다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에 집중할 수 있었다. 중국 근현대사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 서평단 활동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도서지원 #까치출판사 #역사책추천 #중국근현대사 #중국역사책 #중국역사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