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폭스 갬빗 - 나인폭스 갬빗 3부작
이윤하 지음, 조호근 옮김 / 허블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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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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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법’이 가장 중요한 질서인 세계를 바탕으로 하는 스페이스 오페라의 <제국의 기계> 3부작 중 첫 번째 이야기. 역법 역학이 물리법칙을 지배하고 그로 인해 통일된 역법이 만들어내는 강력한 힘을 이용하기 위해 책 속 육두정부는 소위 독재 정치를 실시한다. 그리고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세력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철저하게 탄압한다.


책의 시작은 우주 정부의 장교 ‘켈 체리스’의 전투 장면으로 시작되는데 세계관에 대한 설명이 하나도 없이 바로 세계관 내의 전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처음에는 이해하기가 꽤나 어려웠다. 반역 행위로 인해 부여받은 불가능한 미션, 그 미션의 수행을 위해 그녀는 일생일대의 도박을 하게 된다. 과거 뛰어난 전략가였으나 수많은 사람들을 학살하여 검은 요람에 안치되어 있는 구미호 장군 ‘제다오’를 선택한 체리스. 그렇게 그녀는 제다오의 영혼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단으로 몰렸던 제다오와 함께 임무를 수행해나가면서 점점 제다오의 사상에 조금씩 물들어가는 체리스. 상관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해야 하는 진형 본능으로 인해 죽는 아군들과 자신들로 인해 죽어가는 이단 사람들을 보며 체리스는 서서히 육두 정부에 대해 조금씩 의심을 품기 시작한다. 그리고 책의 결말에서 깨달음을 얻은 체리스가 육두 정부에 반기를 드는 선택을 보여주면서 1권은 그렇게 마무리 된다.


방대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영화 <스타워즈>가 생각나기도 하고 체리스의 모습을 보면서 스타크래프트의 ‘캐리건’이 생각나기도 했다. 주인공 체리스를 비롯하여 여러 여성 장교들이 많이 등장하기도 하고 구미호, 검은 머리, 양배추 절임(김치) 등 한국 및 동아시아의 문화를 담은 소재들이 등장하긴 하지만 우주 세계를 배경으로 하다 보니 크게 동양의 SF라는 느낌이 들지는 않았지만 이런 소재를 쓴다는 것 자체가 스페이스 오페라에선 신선한 시도가 아니었을까.


자신들의 세계 혹은 권력를 유지하기 위해 아무렇지도 않게 진형 본능을 만들어서 인간에게 주입해 세뇌시키는 켈 정부의 모습. 민주주의 투표를 시도한 리오즈 정부를 비롯하여 자신들과 다른 신념을 가진 집단을 이단으로 몰아 전멸 시키는 육두정부의 모습 등 여러 부분에서 드러나는 제국주의와 파시즘, 그리고 전쟁의 참혹함이 끔찍하게 느껴졌다. 그렇지만 내부에서 이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육두 정부를 붕괴시키기 위한 제다오의, 또 그의 의지를 이어 받은 체리스의 각성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다음에 출간 될 2권과 3권에서 본격적으로 체리스와 육두 정부와의 싸움이 진행될 것 같은데 어떻게 거대 정부를 상대로 하는 전쟁이 벌어질지 기대가 된다. 혹은 제다오, 체리스를 이어 또 다른 영웅이 등장할 지도. 마지막 장에서 모든 이의 생명이 동등하다는 체리스의 깨달음이 묵직하게 다가온다.



* 동아시아출판사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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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역법체계는 단순히 시간을 기록하는 방법 따위가 아니다. 축제를, 이단자 고문 의식을 동반한 추도 행사를, 육두정부의 불안정한 사회질서 전체를 망라하는 것이 바로 표준 역법체계다. - P16

칠두정 시민 한 사람과 이단 시민 한 사람은 서로 다른 가치를 지녔는가? 그렇다. 서로 같은 한 명이라 할지라도, 동등한 가치로 봐선 안 된다. 그러나 체리스는 의심을 멈출 수 없었다. 정말 문제가 없는 걸까? - P277

과거에도 지금도 체리스는 이단자를 동정해선 안 된다는 걸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제다오가 돌연 무감각한 태도로 일관하니, 왠지 이단 쪽에 서서 그들을 변호해야만 할 것 같은 기묘한 기분이 들었다. - P305

이제껏 그녀는 칠두정부를 위해 수많은 사람을 죽여가면서 한 가지 의문을 품게 됐고, 등롱꾼 이단을 상대하는 와중에 비로소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등롱꾼 이단 한 명의 생명은 칠두정부 한 명의 생명과 동등한 값어치를 지닌다. 적군의 목숨은 결코 우리 병사의 목숨보다 못하지 않다. 이 간단한 수식을 그녀는 지금에야 비로소 이해했다. - P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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