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털 SF가 우릴 지켜줄 거야 1
김혜진 지음 / 허블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깃털 #김혜진 #허블


#SF가우릴지켜줄거야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작은 책 안에는 <깃털>, <TRS가 돌보고 있습니다>, <백화>라는 제목을 지닌 세 개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짧은 이야기들이지만 우주섬과 동물 로봇들, 간병로봇, 진화인간 등 다양한 소재를 통해 기후변화, 여러 윤리적 문제, 계급사회와 약자에 대한 차별 등 사회 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어서 읽으면서 여러 생각을 깊게 할 수 있었다. 


#깃털

환경이 파괴된 지구와 대조적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인공 생태계를 지닌 우주섬. 지구에 사는 우주장의사 세영은 로봇 새 ‘조에’를 통해 사람들의 유골을 지구 성층권에 뿌리는 일을 한다. 그러던 어느날 우주섬에 살고 있는 남자의 의뢰를 받고 지구에서 우주섬으로 가게 된 세영. 안전한 우주섬의 장례절차를 거부하고 자신의 유골을 새가 많이 살았다 해서 이름 붙여진 ‘새말’에 묻어달라고 말하는 남자. 그리고 남자의 죽음 후에 밝혀진 진실과 세영과 함께 돌아와 결국 조에를 타고 하늘로 날아가는 남자의 유골. 


감염병이 확산되고 있는 지금, 지구온난화로 인해 철새가 멀리 날지 않고 그로 인해 변종된 조류독감으로 인해 황폐화되는 지구의 모습을 읽고 물론 우리의 기술은 모르겠지만 정말 저렇게 인간이 살기 힘든 지구 환경이 되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제일 먼저 들었다. 또한 마지막에 드러나는 나름의 반전이 이 짧은 이야기를 더 매력적이면서 마음에 깊은 인상을 주었다. 순간의 선택이 평생의 후회를 남길 수도 있다는 걸. 그러니 오늘 하루를 소중히 여겨야겠다.




#TRS가돌보고있습니다.

간병로봇들이 병실에서 환자를 돌보는 시대. 10년째 의식이 없는 어머니를 돌보는 성한과 그의 간병로봇 TRS. 차도 없는 어머니의 모습에 지쳐가는 성한 역시 돌봐야 하는 TRS는 성한의 우울 증세로 인해 그의 자살 확률이 95% 이상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성한과 그의 어머니의 생명 중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에 빠진다. 그러던 중 병실에 붙어있던 ‘생명을 살리는 전화’를 통해 최 신부에게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 하는 TRS. 그리고 하나님이 사랑으로 만든 인간을 죽이면 안 된다고 말하는 최 신부에게 인간도 자신을 사랑으로 만들었냐고 물어보는 TRS. 그리고 이어지는 TRS의 선택들.


인간과 로봇에 대한 여러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 보게 만드는 이야기. 안락사에 대한 논쟁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데 여기에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객관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로봇의 판단이 개입되면 어떻게 될까를 보여주고 있어서 읽고 가장 많이 고민을 했었다. 내가 TRS였다면, 혹은 내가 성한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내렸을까. 나의 죽음이 아닌 타인의 죽음을 내가 선택할 자격이 있을까. 그렇지만 그로 인해 나의 삶도 영향을 받는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백화

해수면이 끝없이 상승하여 미래, 배와 배를 연결해 탄생한 해상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둘로 나누어진다. 진화된 종족인 ‘물갈퀴들’과 그러지 못한 사람들. 물갈퀴가 없기에 밑창에서 살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은 배의 방향을 바꾸기 위한 동력을 얻는데 사용될 뿐이다. 굶주림에서 벗어나기 위해 식량을 구하러 밑창에서 위로 올라온 진주. 그리고 그녀와 마주친 경비병 해인. 서로가 서로의 목숨을 구해주었지만 결국 오랜 시간을 함께 할 수 없는 밑창 사람들과 물갈퀴들. 물갈퀴들이 그토록 원했던 진화의 완성인 아가미를 가진 인간의 등장. 


인류의 역사 속에서 계층이 없던 적이 있을까. 또 차별이 없는 사회는 존재할까. 인간이 환경에 맞춰 진화하더라도 계층과 차별은 여전히 남아있고, 아니 더 심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야기가 참 슬펐다. 나와 다른 이들을 나도 모르게 선을 그으며 차별하고 있지는 않았을까. 




* 동아시아출판사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SF가우릴지켜줄거야1 #SF소설 #SF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주민의 유해를 주민의 의지에 반하면서까지 통제할 줄은 몰랐었다. 이 아름다운 환경도 그렇게 통제하면서 지켰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 <깃털> - P25

기술이 발달해도 사람들이 관심을 두지 않고 방치하는 문제는 개선되지 않았다. - <TRS가 돌보고 있습니다> - P59

지금 저들에게 잡혀 죽을 바에는 차라리 바다를 마시고 죽는 게 낫다고, 진주는 참고 있던 숨을 놓아버리려고 했다. - <백화> - P1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