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서 도착한 생각들 - 동굴벽화에서 고대종교까지
전호태 지음 / 창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에서도착한생각들 #전호태 #창비


#교양한당 첫 번째 책 


구석기문화부터 삼국시대까지 우리나라 고대의 사상과 유, 불, 도 세 종교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 단순히 역사책이라기보다는 제목에서 이야기하듯이 고대인들의 ‘생각’과 그 생각으로 발전한 종교에 대해서 설명한다. 책 전체가 저자가 자신의 아들과 대화를 나누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 독자에게 직접 강의하듯이 설명해주는 느낌이 들었다.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문명으로 이어지는 선사시대에는 기록의 역사가 시작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생각과 삶을 정확히 알기는 힘들다. 그렇기에 저자는 박물관 전시실에서 그들이 남긴 유적을 보며 고대인들의 사고방식을 상상하여 보여준다. 실제 유물에 역사적 상상력이 더해진 고대인들의 생각을 엿보면서 그들이 어떤 생각으로 삶을 영위했고, 여러 유물들을 만들어 지금까지 남겼는지 이해가 되었다. 또한 상상력으로 쓰인 고대인들의 생각을 읽으며 내가 그때 사람이었으면 어떻게 생각하고 살아왔을까 같이 상상해보았다. 


특히 태초의 여신과 남신의 위계가 변하게 되는 과정과 우리가 알고 있는 단군 신화도 시대를 거치며 여러 변형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그동안 각 나라의 건국 신화가 건국의 정당성과 왕에 대한 위엄을 주기 위해 더 과장되었다고만 생각 했는데, 내가 알고 있는 그 이야기 역시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 변화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사시대의 이야기가 끝나면 뒤를 이어 샤머니즘과 음양오행론을 거쳐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유교, 불교, 도교 세 종교의 시작과 수용양상이 이어진다. 그동안 음양오행론을 단순히 도교 사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더 깊숙하게 우리의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신선사상과 도교사상이 완전히 같지 않음도 책을 통해 처음 배웠다. 


마지막 장에서 사상과 종교의 본질과 함께 현대에 사는 우리는 어떻게 타인과의 갈등을 해결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책을 다 읽고서 고대인들이 나보다 과학, 기술이 발전되지 않은 시대를 살아왔을지라도 과연 그들의 삶과 사고가 현대의 우리보다 단순하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 또한 최근에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난리 난 코로나 바이러스 사건을 통해 과연 우리는 그들보다 과연 사상이 진보했다고 할 수 있는 걸까. 


예전에도 지금도 인간의 사고방식의 본질은 결국 같다. 고대인들의 삶을 이해하고 그를 통해 우리의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역사 #사상 #고대사상 #고대종교 #책읽기 #독서 #책 #도서 #신간 #책추천 #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