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일의 한국통사 - 다시 찾는 7,000년 우리 역사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덕일의한국통사 #이덕일 #다산북스


그동안 우리가 어설프게 알고 있던 한국사에 대한 통념을 부수고 제대로 된 역사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책. 그동안 교과서를 통해서 강제로 배웠기 때문에 재미없다고 생각한 한국사를 제대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우리가 배우는 한국사는 일본의 식민사관에서 온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또한 중국은 대대적인 동북공정을 통해서 호시탐탐 우리의 고대사를 노리고 있다. 그런 왜곡된 논리들을 격파하기 위해 저자는 다양한 역사적 사료들을 근거로 삼아 객관적인 시각에서 한국사를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사진 자료들과 함께 도표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읽기에 더욱 좋았다. 또한 책 마지막 부분에는 왕조계보도와 한국사 연표를 정리하고 있어서 한눈에 한국사의 흐름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500여 쪽의 매우 두꺼운 책이지만 선사시대부터 대한제국까지의 우리 역사를 자세히 담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책에서는 우리 역사 속에서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한국사 교과서보다 훨씬 자세하고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그동안 모르던 여러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또한 쟁점이 되는 여러 역사적 사건들에 대해서 저자의 관점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학계 및 북한, 중국, 일본학계의 시각을 모두 실어놓아서 역사를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또한 기존의 역사를 해석하는 일이 여전히 쉽지 않고, 우리가 어떤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다. 


우리의 고대 역사를 선사시대-고조선-삼국시대 이런 순으로 알고 있었는데 인류 4대 문명인 황허문명보다 더 앞선 요하문명과 홍산문화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우리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동국공정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싶었다. 또한 임나일본부설에 대해서도 아예 말이 되지 않는 왜곡이기 때문에 큰 관심을 주지 않았는데 우리가 제대로 된 사료가 근거로 반박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왜곡된 주장을 펼치는 목소리에 잠식당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걱정도 되었다. 우리 교과서에서 크게 강조하지 않는 부여와 가야 그리고 발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부분도 좋았다. 그동안 우리가 단지 한반도라는 지역에 묶여서 만주 지역에 넓게 펼쳐져 있던 우리의 역사 무시하고 좁은 시각만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닐까. 


세종대왕이 백성들을 위해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지만 제도적인 면에서는 역으로 사대부들을 위한 정책을 실시했다는 점도 처음 알았다. 또한 팔만대장경에 창제에 대한 이야기도 역사적 사실과 다르게 이규보의 해석을 당연하게 배우고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그동안 우리는 얼마나 그동안 교과서에서 보여주는, 혹은 몇몇의 역사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만 배우고 있던 걸까. 내가 배운 한국사가 과연 객관적이었을까 하는 근본적인 의문이 들었다. 물론 이 책도 저자의 개인적인 해석이 없지는 않겠지만 최대한 객관적인 사료를 근거로 해석을 하려고 한 저자의 노력이 엿보인다. 대한제국까지 정리가 되어 있으니 앞으로 근현대사 책이 새로 나오지 않을까 기대된다. 현재를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역사를 정확히 알고 이를 지켜나가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한국사에 더 관심을 가져야지.


#다산책방 #한국사 #한국통사 #역사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